* 身邊雜記 170306

- 딸아이의 여동생

 

아이들은 동물을 좋아한다. 우리 딸아이도 동물을 좋아한다. 그런데 잘 모르겠는 것은 딸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더 동물을 좋아하는지 모르겠다. 상당히 많은 동물들이 우리 집을 거쳐 죽었다. 주로 물고기이지만, 장수풍뎅이, 소라게, 거북이, 달팽이 등도 있었다. 커다란 화분 하나는 공동묘지로 이용하고 있다.

 

아이에게 금지되었던 동물이 포유류다. 우선 안해가 동물에 대해 두려움을 포함한 부정적이 감정이 있고, 나는 함께 살던 동물과 헤어질 때 너무 힘들어 하기 때문이다. 아이가 세상사는 재미가 없다는 사춘기 성 발언으로 엄마를 압박( 또는 협박)하여 햄스터를 기르게 되었다. 햄스터의 종류와 털색으로 고른 햄스터가 암컷이었다.

 

(내가 돕게 되지만, 기본적으로) 아이가 햄스터를 돌본다. 햄스터를 돌보면서 언니가 밥 줄게.’ ‘언니가 ...를 해 줄게라고 말한다. 나는 햄스터가 네 동생이면, 나에게는 둘째네.”라고 말했다. 아이는 내말에 꽤 기뻐한다. 내가 햄스터를 받아들였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나는 햄스터를 들여올 때, 신중하지만 일단 집에 들여온 이상 부정적인 감정은 없다. 나 역시 아이 못지않게 동물을 좋아하지만, 키운다는 것은 책임이 뒤따른 것이고 신중해야 한다는 생각뿐이다.

 

그러나 이런 궁금증이 들었다. 외계인이 지구에 와서 지구인에게 그리고 나에게 왜 생명을 장난감처럼 대합니까?”라고 물었을 때, 뭐라고 답할까? “반려동물입니다.” 이것은 답이 아니다. 동물원의 동물들은 반려동물이 아니다. “선의와 호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도 답이 아니다. 영화 <미저리>에서 애니 윌킨스(캐시 베이츠 Kathy Bates)은 폴 쉘던(제임스 칸 James Caan)에게 호감을 가졌다. MBC 드라마의 나레이션에 의하면 박정희 대통령은 국민에게 선의 가졌다고 한다.

 

궁금증] 반려동물과 생명을 장남감처럼 대한다의 차이는 무엇인가? 사람 중심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포퍼의 방법을 사용해 보자. 우리 집의 햄스터가 장남감이 아니라는 반증은 무엇인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7-03-06 2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화분 하나를 공동묘지로 써야겠군요.
돌볼 사람이 없어서 자주 키우지는 않지만, 어쩌다 키우던 생명체가 죽는다면 어디에 어떻게 놔두어야 할지 늘 난감하더군요.

마립간 2017-03-07 07:34   좋아요 0 | URL
햄스터를 구입하면서 파양과 사체 처리에 관해 판매자에게 물었는데, 그런 것을 묻는 사람이 저 이전에 없었던 모양입니다. 판매자 당황하시더군요.

귀찮은 것이 꽤 있음에도 집안에 뭔가 부스럭거리는 생명체가 있다는 것이 집에 활기를 주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