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身邊雜記 170221

- 학교 폭력 신고 117

 

좋아서 껴안았는데, ?싫다고 분명하게 말을 해도 경계선을 넘어오는 상대에게 통상적으로 두 가지 전략이 있다. ; ‘싸우거나 도망치거나

 

작년 가을인가 겨울에 있었던 이야기인데, 아이에게 학교에 있었던 일을 물으니, 남자 친구 DM이 조사를 받으러 갔다고 한다. 상황을 물으니, KYDM117에 신고했다고 한다. KY는 여자 아이들을 못살게 구는 아이로 들어왔고, 남자 아이들에게도 무력을 사용하는 아이다. 딸아이에게 신고자와 피의자가 바뀐 것이 아닌가 하고 물었는데, 바뀐 것이 아니다. KYDM에게 무력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DM의 반발이 있었는데, 이 상황을 KYDM을 신고한 것이다. 이 이후의 상황은 알 수 없으나 별일 아닌 것으로 처리되었을 것이다. (딸아이의 말을 전해 들으면 별일 아니다.)

 

이와 같은 사건을 201516년에 걸쳐 세 번째 들은 이야기다. 첫 번째는 고등학교에서 여학생들 사이에 있었던 것이고, 두 번째는 중학교에서 여학생들 사이에 있었던 일이다. (두 번째 사건은 내게 직접 자문을 구한 예다.) 가해자가 피해자를 (집단 따돌림의) 가해자로 신고한 것이다. 두 사건 모두 문자메세지, facebook 등에 증거들이 남아 있어 가해자와 피해자가 뒤바뀌는 일은 없었고, 가해자가 사과하는 선에서 일이 마무리되었다.

 

그러니까 내가 경험한 117 학교 폭력 신고와 관련한 세 건 모두, 가해자가 피해자를 가해자로 신고한 것이다. 가해자가 피해자의 반발 억제하는 즉 가해자를 통제하는 수단으로 117을 이용했다는 것이다.

 

적절하게 싸우거나 도망치지못한다면 이중으로 피해를 입게 된다. 딸아이가 내게 물은 적이 있었다. ‘나를 못살게 구는 남자 아이를 때려줄까? (또는 남자 아이와 싸울까?)’ 내 대답은 조심하고 신중해야 한다.’였다. 도망치면 상대가 약한 것으로 여겨 괴롭히려는 심리가 작동할 수 있고, 싸우면 반발하는 것을 재미있어 하며 괴롭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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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rus 2017-02-21 1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해자를 신고하거나 가해자에게 당하는 피해자를 도와주다가 오히려 가해자로 뒤집어쓰는 경우가 있어요. 문제는 피해자가 의도적으로 신고자를 곤란하게 만든다는 점입니다. 이런 피해자는 죄를 받아야하지만, 여성 혐오자들은 이를 근거로 여성 피해자 전체를 부정적으로 몰아세웁니다.

마립간 2017-02-21 13:54   좋아요 0 | URL
저는 cyrus 님 댓글로 인해 ≪악어 프로젝트≫가 떠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