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身邊雜記 170112

- 통행금지

 

지난 해 연말에 직장 회식이 있었다. 한 여직원A9시가 되니, 집으로 가려했다. 나는 별 생각 없이 잘 들어가라고 인사를 나눴는데, 옆에 있던 직원BA씨는 통행금지 시각이 있다는 것이다. 나는 .’ 다 큰 어른에게 무슨 통행금지 시간.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른 것처럼, 가정마다 가치관이 다르니 그러려니 했다.

 

엊그제 안해 직장의 이야기를 듣다가 어느 가족은 대학생인 된 딸의 통행금지 시간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6. 이번에는 ’ 8시나 9시도 아니고.

 

이때 어느 알라디너B 독후감에서 본 문장, 의심해서 미안한 것보다 의심해서 안전한 것이 낫습니다.이 머릿속에 떠올랐다.

 

이 문장은 성폭력에 대한 감상이지만, 국가 안보, 질병에 대한 진료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논리다. 세 가지 모두 치명적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위 독후감 문장의 도서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악어 프로젝트와 비슷한 내용의 책일 것이다. 남자를 잠재적 성범죄자로 여기면서 미안한 감정보다 성폭력에 대한 여성의 안전이 더 중요하다. 이 논리는 페미니즘의 사고에서 출발한 논리다.

 

그러나 통행금지를 페미니즘에 기초한 동일한 논리에 찬성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반한 것인지는 의심스럽다.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에서 대학 캠퍼스 내의 성폭력 사건을 계기로 여성에 대한 통행금지는 남성주의, 가부장적 사회의 결정이다.

 

내가 보기에 여성의 입장에서 성폭력에 관해 의심해서 미안한 것보다 의심해서 안전한 것이 낫습니다.’를 긍정하고 반면 성폭력에 대비로서의 통행금지의 의심해서 미안한 것보다 의심해서 안전한 것이 낫습니다.를 부정하는 것은 당연할 수도 있다.

 

궁금증] 그렇다면 스스로 페미니스트를 주장하는 여성이 딸의 어머니로서 딸의 통행금지를 긍정할까, 부정할까?

 

뱀발 ; 두 가족의 사는 지역을 문제 삼을 수도 있으나 지역에 대한 편견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17-01-15 0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직장 다니던 미혼 시절에 통행 금지가 밤9시였어요. 어머니가 그렇게 키웠어요.
그런데 우리 딸들은 그렇게 키워지지 않더라고요. 걱정되니깐 밤11시까지는 들어오라고 했는데 안 되더라고요.
저보다 어머니기의 기가 셌고
저보다 우리 아이들의 기가 세서 그런 건지... 통제가 안 되더라고요. 아이 기다리다가 제가 잠이 들더라고요. ㅋ
지금은 뭐 새벽1시에도 들어오고 그래요. 저는 포기 상태... 너희가 알아서 해라, 가 되어 버렸어요.
어쩌면 시대의 변화가 아닐까 해요.

마립간 2017-01-16 08:00   좋아요 0 | URL
저는 자신의 일은 자신이 결정해야 한다는 가치관이기 때문에, 제 여동생에게도 그랬고, 아마 딸에게도 알아서 하라고 할 것입니다.

반면 안해는 딸아이에게 귀가 시간을 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집안 내의 결정은 가족회의를 통해 이뤄지겠지만, 페미니즘의 논리가 궁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