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와 함께 161003

- 공정과 평등

 

안해와 아이 사이에 큰 소리가 오고 갔다.

 

상황은 이렇다. ; 아이는 일기, 독후감 등의 숙제를 해야 했다. 그리고 그것은 엄마의 약속이기도 했다. 그런데 아이가 숙제를 하려니, 힘이 들었고 엄마는 편하게 있는 것처럼 보였다. 아이는 자신이 숙제를 할 때, 엄마도 자신의 옆에서 숙제에 해당하는 것을 하라고 요구한 것이다. 안해의 답변은 직장을 다니는 것이 숙제고, 식사를 준비하는 것을 포함하여 집안일을 하는 것이 숙제라고 했다. 그러자 아이는 엄마가 직장을 다닌다면 자신은 학교에 다닌다고 항변했다. 그러자 안해는 그러면 너도 돈을 벌고, 밥도 하고, 설거지도 하라고 했다.

 

이 정도의 이야기면 그 이후의 오고 간 이야기는 이글을 읽는 분들이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의 입장을 정리한다. ; 아빠와 엄마가 가족의 생계를 위해 직장을 다니고 돈을 버는 것은, 그리고 아빠와 엄마가 집안일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 반면 아이 자신은 직장을 다니거나 집안일을 할 능력이 안 되므로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 (아이의 말을 해석하면 능력에 따른 부담이기 때문에 ‘공정’의 잣대를 사용한 것이다.)

반면 (나는 이해할 수 없지만) 숙제에 관해서는 아이가 ‘평등’의 잣대를 사용했다. 아이 자신이 피곤한 할 동안 부모(, 특히 엄마)가 편안하게 쉬는 시간을 보내는 것은 평등하지 못하는 것이다. 똑 같이 부담을 나눠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엄마의 일은 엄마가 결정하는데, 자신의 일은 (숙제를 하든 말든) 왜 자신이 결정할 수 없느냐는 것이다.

 

나는 안해와 아이의 다툼에 개입의 요청이 없으면 나는 방관한다. 이번에는 개입의 요청이 없었고, 다툼 후반에는 방문을 방안에서 이뤄졌기 때문에 결론은 알지 못한다. 그러나 내 추정으로는 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고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것이다. 안해와 아이의 주장 중 옳고 그름을 떠나 아이의 주장을 실천하려면 안해가 분신술을 사용하여 몸이 두 개가 되거나 하루 48시간이 되어야 한다.

 

위 문제의 해결방법으로 아빠인 내가 집안일을 더 부담하는 것을 해결책으로 생각하는 분이 계실지 몰라 2달 전에 있었던 일을 소개하면, 집안일 부담의 조정에 관한 가족회의에서 딸아이가 (육아를 포함한) 집안일을 가장 많이 하는 사람으로 엄마가 아닌 아빠를 지목하여 안해가 빡쳤었다. 내가 봐도 안해가 집안일을 나보다 더 한다. 그러므로 내가 집안일을 분담하는 것은 문제의 해결의 방법이 아님을 밝힌다.

 

나는 아이의 주장에서 어떤 페미니스트들의 주장을 연상했다. 군복무와 같은 것은 당연히 여자가 아닌 남자가 해야 하는 것이지만 (공정), 유리-거미줄 천장의 남녀 비율은 50%에 근접해야 한다 (평등). ; 과 같은 주장이다.

 

궁금증 1] 나의 아이의 주장에서 페미니스트의 주장으로의 연상은 타당한가, 타당하지 않은가? 타당하지 않다면 어떤 이유에서 타당하지 않은가?

궁금증 2] 궁금증 1의 답변과 상관없이 ; 딸아이의 주장을 지지하는 입장에서 안해에게 할 수 있는 조언은? 또는 안해의 주장을 지지하는 입장에서 아이에게 할 수 있는 조언은?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eesum 2016-10-04 23: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히 궁금증2에 대해 말씀드려보자면, 그것은 공정 vs 평등의 요구가 아니라 의무 vs 권리의 문제로 풀어야 할 것 같은데요.. 아니면 그저 따님의 요구대로 하자면 안해분에게는 48시간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안해분의 요구대로 한다고 해서 따님에게 48시간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 왜 그렇게 될까를 따님과 얘기해 보신다면..?

마립간 2016-10-05 07:46   좋아요 0 | URL
저의 개인적인 (리뷰도 아니고 독후감도 아닌) 독서기록장입니다. `감히`라는 부사는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안녕하세요.^^ meesum 님.

부모의 자녀 양육에 대한 의무가 왜 `공정`의 의미에서 제외되는 모르겠지만, meesum 님의 의견을 그대로 받아들여 부모의 의무 부분을 빼더라도 나머지 `권리`가 안해의 권리인지, 아이의 권리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안해의 입장에서 48시간이라는 양에 의한 시간의 의미라면, 딸아이의 입장에서는 48시간이 아니더라도 시간의 보내는 부담의 강도에서 엄마에게 요구한 것이겠죠.

`공정-평등` 아닌 `의무-권리`에 대해 추가 설명이 가능할까요?

meesum 2016-10-04 2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궁금증 1에서 유리천장에 관한 문제. 제가 생각하기로는 반반이 되어야 한다가 아니라, 성별을 지우고 경쟁을 한다면 아마도 당연히 성비가 반반이 되지 않겠는가 그런데 왜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가 그것은 여성에게 불리한 어떤 사회경제적(여자로 태어난 순간 결정되어 개인의 능력으로는 아무래도 뒤집을 수 없는) 장벽이 있다는 걸 의미하는 것은 아닌가라고 생각하는데요. 일단 장벽을 치워보자는 것이죠. 고로 공정의 문제라도 생각합니다.

마립간 2016-10-05 07:48   좋아요 0 | URL
저도 사회적 제약이 있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그 존재 방식이 제가 경험한 페미니스트의 주장처럼 존재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성별을 지우고 경쟁을 해도 `당연히?` 성비가 반반이 되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도서 ≪유리천장의 비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 의견와 ≪유리천장의 비밀≫가 맞는지는 별개로, 제가 무슨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는 이 책을 읽으시면 알게 되실 것 같습니다.

meesum 2016-10-05 1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궁금증 2에 대해 계속..) 구체적으로 얘기해보면, 숙제는 따님의 의무 안에, 자녀 양육은 부모(안해분)의 의무 안에 있고, 의무를 다 하면 (따님이든 안해분이든) 자기 나름대로 시간을 쓸 수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해봤습니다. 부모에게 자녀양육이라는 의무는 그 끝이 명확하지 않다는 함정이 있고, 의무든 권리든 어떤 것을 먼저 해치울(!) 것인가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하는 것은 누가 되어야 하는가의 문제가 있긴 하지만 말입니다. 사실 저도 어른이 되어서야 알게된 거지만 나이가 들면서 감당해야 할 일의 양만큼 개인의 능력도 커지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학생의 하루치 숙제와 워킹맘의 하루치 회사일 가사일 육아의 양을, 아무리 아이와 성인의 능력을 감안한다고 해도 비교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요. 많은 부모들이 이런 과정의 설명을 생략하고서 너도 나이 들어봐! 라고 소리치게 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마립간 2016-10-05 16:08   좋아요 0 | URL
meesum이 말씀하신 내용은 제 의견(그리고 안해의 의견)과 일치하지만,

초등학교 2학년이 아이의 입장에서는 ; 자신이 숙제할 때, 엄마가 옆에서 어떤 수고를 하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하면서, 어른으로서 감당해야 할 그 밖의 의무를 고려하지 않지요. 이를 아이에게 설명하는 것, 설득-이해시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고, 제 의문은 아이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을 어른으로서 아이에게 강권할 수 있느냐죠.

meesum 2016-10-05 15: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궁금증 1에 대해) 일단 마립간 님이 경험하신 페미니스트의 주장이란 게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소개하신 책을 읽지는 못했는데 검색해보니 진화심리학이 중요한 주제인 책인 듯 하네요. 읽지 않은 상태에서 넘겨짚는 것이 위험한 일이긴 합니다만, 진화심리학적 방법으로 발견할 수 있는 일견 자연스러워 보이는 성차를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진화심리학으로 알 수 있는 것의 최대한은 이렇게 진행되어 왔다는 사실일 뿐 문명의 방향(가치에 대한 판단이 필수겠죠)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여하튼 제가 그 책을 읽게 되면 다시 얘기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마립간 2016-10-05 16:09   좋아요 0 | URL
제가 경험한 페미니스트의 주장은, 만약 meesum 님과 댓글 대화를 계속한다면 별로 중요하지 않을 것 같군요. 굳이 원하시면 설명은 가능하지만, meesum 님의 의견과 제 의견을 비교하는 것으로도 그리고 이야기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제 경험이 언급될 것 같습니다.

저도 자연주의 오류에 대해서는 알고 있습니다. 사실판단이 가치판단으로 연역되지 않고, 가치판단에 의해 사실판단이 바뀌지 않습니다.

meesum 님도 언급하셨듯이 핵심 도서의 내용은 서로 알고 있어야 이야기가 진행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