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와 함께 160818
- 아이의 ≪견우와 직녀≫ 독후감
아이가 독후감을 쓰는데, 틈틈이 부모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뭐를 써야 될지 모르겠다는 것. 이 때의 내가 도움을 주는 방식은 대화를 하고 그 대화 내용을 글로 정리하는 것이다.
이번의 책은 ≪견우와 직녀≫. 나와 안해와 아이가 돌아가면서 느낌을 한 문장으로 이야기했다. (아래 글 순서는 문장 길이 순서로 재배치했다. 누구 무슨 말을 했는지 추론하는 재미를 느끼시라고. 중복된 내용은 생략함.)
1) 연예는 꼭 해야 하나./연예 하지 말자./연예 너무 많이 하지 말자.
2) 진전한 사랑은 반드시 이뤄진다.
3) 남자 잘 못 만나 매년 고생한다. (고생보다 개고생이 어감이 나지만,)
4) 견우와 직녀를 갈라놓은 옥황상제는 나쁘다.
5) 지금도 너희들이 사랑한다면 그 사랑은 ‘뭐냐’
6) 꽃밭을 짖밟을 정도의 사랑의 몰입은 타당한가.
7) 너무 힘든 사랑은 3자를 괴롭힌다. 까마귀, 까치들 무슨 고생이냐.
8) 소를 키우는 것과 베를 짜는 것 ; 근력에 따른 공정인가 아니면 사회적 편견인가.
9) 인류( 장애인, 인종, 성적 소수자 등)에 대한 사랑은 없지만 단 한 사람만을 향한 사랑은 긍정적인가?
세 사람이 모여서 한 이야기인 위글 이외에, 이런 궁금증도 있다.
1) (옥황상제가 남자라면 이는 남성 중심 사고이겠지만 이것을 제외하고,) 이 이야기에서 남성 중심, 즉 가부장제적 사고를 보여주는 줄거리의 흐름이나 장면(클리셰?)은 뭐가 있을까?
2) 직녀가 ≪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를 읽었다면 직녀의 행동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링크된 책은 우리 가족이 읽은 책이 아님.)
뱀발 ; 김원중이 부른 ‘직녀에게’는 행간의 의미 때문에 금지곡이 아닌 금지곡 대우를 받았던 노래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