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書齋雜記 160614

 

기적의 국어 문법 세트

 

내가 처음 국어 문법을 접하게 된 것은 초등학교 2학년이다. 담임선생님께서는 국어 9품사를 알려주셨고, 나는 감명을 받았다. 나의 경험을 토대로 아이가 초등학교 2학년이 되면 국어 문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다.

 

이야기의 시작은 영어였다. 아이가 whowhom이 어떻게 다르냐고 물었다.

 

나는 아이에게 국문법을 먼저 배우든 영문법을 먼저 배우든 상관없지만, (언어)에는 법 이 있고 우리는 한국 사람이니 국어 문법을 먼저 확인한 후, 국어와 차이가 나는 부분을 통해 영문법을 배우면 쉬울 것이라 설명했다.

 

국어 문법 용어가 (거의) 한자라 당연히 이해가 더딜 것으로 생각했지만, 정작 당황하게 된 것은 초등학생용 국문법 책을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친절한 국어 문법 로 아이와 대화를 하고 있는데, 이 책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책으로 아이에게 적절하지 않다.

 

알라딘 도서 검색에서 초등학교’ ‘초등’ ‘국문법’ ‘국어 문법으로 검색하면 단 한 질의 도서만 검색된다. 셀 수 없이 많은 영문법 책에 비해 ... 구매 신청하면서 어쩐지 씁쓸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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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크pek0501 2016-06-15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초등 2학년이라면 <어린이 훈민정음>, 성정일 (엮은이) - 가 어떨까 싶네요. 보지는 않았지만 어휘력 향상에 좋은 책이라고 하네요. 성정일 저자의 다른 책을 갖고 있는데 신뢰할 만한 저자입니다.
<Wow 독서 논술왕 2학년>은 단편 동화 열 편인가 들어가 있는 건데 내용이 재밌고 유익해요. 또 각 이야기마다 문제가 나와 있어 좋습니다. 학년별로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있는데 2학년이라면 1,2,3학년 것 다 봐도 무리가 없을 듯합니다.

어휘력을 공부할 때 낱말 뜻을 외우기보다 더 좋은 것은 그 낱말을 넣은 문장을 반복해 읽는 것, 이라고 봅니다.
예를 들면 가르치다와 가리키다의 낱말 뜻을 외우지 말고
예) 그는 손으로 동쪽을 가리켰다, 라고 반복해 읽는 게 좋다는 뜻입니다.

영어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It`s me. (나예요) 라고 할 때 주격을 쓰지 않고 목적격을 쓴다, 라고 외우지 말고 그냥 It`s me.를 여러 번 읽는 게 좋다는 거죠.
다시 말해 예문을 외워라, 가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영어든 국어든 문법이란 게 완벽하지 않고 단지 언어 습관으로 만들어져 있는 게 있고, 예외가 있기 때문이에요.

(남들 다 알고 있는 말을 해 봤습니다.)

마립간 2016-06-15 14:26   좋아요 0 | URL
pek0501 님 도움말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