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와 함께 160510

- 암묵적 제한 조건들

 

프랑스 원리수학 2p27 오직 한의 직선 만이 점 AB를 지난다.

 

* 아이가 지난 연말 필답시험을 봤고 어떤 문제를 틀렸다. (대강은 이렇다.)

 

] 책을 읽고 독후감의 쓰는 방법은?

1) 혼자의 생각을 정리한다.

2) 다른 사람의 독후감을 보고 자신의 생각을 새로 정리한다.

3) &^%&^%*(*

4) *&^*&*&%

 

아이는 답으로 1), 2)를 골랐고, 이 문제를 틀렸다. 나는 아이에게 하나만 고르라고 한다면, 무엇을 고르겠냐고 물었고 아이는 그렇다면 1)을 고르겠다고 했다.

 

나는 아이에게 나도 역시 1)과 함께 2)이 답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엄밀하게 말하면 문제가 잘못된 것이다. 문제 전제 조건에 최선 답안 1가지를 고르라고 했어야 맞다.

 

그러나 초등학교 과정의 객관식 문제에서 암묵적 제한은 최선 답안 1가지를 고르는 것이다.

 

* 아이와 함께 수학 공부를 하던 중 서로 다른 두 점 A, B를 지나는 직선은 오직 하나다라는 내용의 공부를 하였다. 그리고 나는 암묵적 제한 조건에 대해 이야기하게 되었다. 이 문장이 맞으려면 유클리드 기하학에서라는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까지는 유클리드 기하학만 배우니 학교에서 문제를 풀 때는 암묵적 제한 조건인 유클리드 기하학을 기억하라고 했다.

 

* AB가 있는데, 누군가 A는 객관적이고 B는 주관적이라고 말했다. 그랬더니 B와 친분이 있는 사람 C가 이렇게 반론을 했다. “A라고 해서 완전히 객관적이지 않던데요.” 나는 누군가의 이야기를 ‘AB보다 비교적 객관적이고 BA보다 비교적 주관적이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였다. 즉 이 문장에서 비교적이라는 수식어가 암묵적 동의하에 생략된 것이다. (나의 자의적 해석인가?) 누군가가 한 말은 ‘A는 순수하게 객관적이고 B는 순수하게 주관적이다라는 뜻이었을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6-05-15 17: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제의 암묵적 전제에 답안은 한 가지라는 것이 있을 수도 있지만,
2번 문항의 ˝다른 사람의 독후감을 보고˝ 라는 행위 자체가 학교에서 추구하는 창의력(? ㅋㅋ) 위반,
표절 의혹과 관련된 윤리성에 걸리지 않을까요? 당연히 우리는 모방을 통해 배우지만, 이걸 공식화하려고 할까 싶네요.

여하튼 눈 가리고 아웅입니다.

마립간 2016-05-16 08:08   좋아요 0 | URL
2)번 답가지의 정확한 문구를 제가 옮긴 것은 아닙니다. 내용이 그렇다고 것이고 문구에 따라 어감이 조금 다를테지만, 마녀고양이 님이 지적하신 것은 맞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연 틀렸다고 할 수 있는 답가지인가 주저했죠.

우리는 모방을 통해 배우지만, 이걸 공식화하려고 할까 ; 라는 문구에서 현실과 이상의 격차를 또 한 번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