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51126

 

<세상의 모든 공식> eBook 서평 별점 ; ★★★ 구매

 

알라딘에서 eBook을 구입하면서 항상 읽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무료 제공하는 체험판이나 이벤트의 무료 eBook를 다운로드 받아 읽었다. 상대적으로 내용이 부실했다. 이것은 다시 eBook을 읽지 않는 악순환으로 이어졌다. 전자책 단말기는 장식품이 되어 간다.

 

적절한 비용을 지불하고 내용이 있는 eBook을 구매, 독서하려한 책, 첫 번째. 내용이 가볍다. 차라리 내용이 가벼워서 eBook에 적절했던 책.

 

나의 첫 번째 직장에서는 입사 오리엔테이션에서 홍보에 관한 교육도 받았다. 혹시 대중 매체에 나갈 기회가 있거든, 청중을 중학생으로 생각하고 말하라고 배웠다. 나를 돌아봐도 내가 관심 없는 문학이나 역사 분야는 중학생 정도의 지식 수준일 것으로 생각하다.

 

경소단박, 얇아서 괜찮았던 책. 잡담거리의 상식들.

(여기에 나온 공식 정도는 암기 있어야 있어 보이겠지. ‘문제적 남자시청 후 부작용)

 

* 밑줄 긋기

p34 질량이 구면대칭(spherically symmetric)으로 고르게 분포한 경우와 구체의 중심점에 모여 있는 경우의 인력 효과는 구분되지 않는다.

p38 꾸며낸 말이라는 주장이 많지만, 떨어지는 사과에서 영감을 받아 만유인력의 원리를 발견했다는 일화는 뉴턴 본인도 여러 차례 언급한 이야기다. ; 개인적으로 사실로 보지 않는다.

p42 위르뱅 르베리에 Urbain Le Verrier가 만유인력의 법칙을 이용해서 천왕성에 인력을 미치는 해왕성의 위치를 정확히 예측했고,/르베리에는 망원경이 아니라 펜 끝으로행성을 발견했다는 유명한 멘트를 남겼다.

p46 그렇다고 뉴턵의 공헌도가 조금이라도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p57 ‘모든 아이가 평균 이상

p116 미국 연방대법관 포터 스튜어트 Potter Stewart는 무엇이 포르노그래피인가라는 질문에, 딱히 정의내리기는 어렵지만 보면 안다. I know it when I see it.”고 답했다. 과체중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p131 세상에는 오로지 10가지 인간이 존재할 뿐이다. 이진법을 아는 인간과 그렇지 못한 인간.

p149 쓰나미파가 해안에 충돌할 때, 뒤에서 빠르게 달려들던 후속 해파들도 이에 밀려 파장이 짧아져 에너지가 무섭게 집적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15-11-26 17: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 너무 별로지 않나요? 경소단박이란 표현이 딱 맞네요!

마립간 2015-11-27 07:31   좋아요 1 | URL
제게도 이 책은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종이책으로 구매했다면 많이 실망하고, 별2개로 평가했을 것 같습니다.

다른 알리디너의 평점이 높아 좀 놀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