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畵鑑賞 150331

 

<위플래쉬 Whiplash> (2014) 평점 ; ★★

 

 

플라톤-노자주의의 악덕惡德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영화. 플라톤-노자주의자는 그 가치관에서 의해서 엘리트주의 성향을 띠게 된다.

 

밀어붙이는 것에 의해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까? 아니다. 대개의 경우 휘거나 부러진다. 밀어붙이기를 통한 한계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천재나 수재를 걸러낼 수 있지만, 그 과정으로 천재나 수재가 길러지는 것은 아니다. ‘밀어붙이기’는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 deliberate practice’에 미치지 못한다. 스승의 리더십이 보여준 것도 아니고, 천재의 에피소드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 천재를 바라는, 천재가 되고 싶은 ... 나는 열정만 존재하는 것에 흥분하지 않는다.

 

조화된 배경과 하이라이트. 나는 이런 것을 선호하다보니 서양 고전 음악 중 ‘협주곡’과 동양화의 ‘인물산수화’를 좋아 한다.

 

주제, 구성, 영상미, 영화로서의 재미는 별로 없었다. 주인공 두 배우의 연기가 뛰어났는지 모르겠지만 영화 전체에 걸쳐 조화를 이루지 못했다. 소재만 신선했던 영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5-03-31 1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위플래시가 디븨디로 나왔나요 ? 이거 평단의 극찬이 이어지던데 마립간 님은 시큰둥하게 보셨군요...

마립간 2015-03-31 13:50   좋아요 0 | URL
영화 감상을 쓰고 알라딘을 검색해 보니, 한글 자막 없는 수입 DVD가 구매 가능한 것으로 나오네요.

저의 영화 선호도는 대개 평단의 평가와 비슷한 경우가 많은데, 이 영화는 그렇지 않네요. 기본적인 주제와 구성이 저와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음악 영화하기에도 부족하고. 극중 테렌스 플렛처 (J.K. Simmons 분)은 귀만 좋지 사람보는 눈도 없고, 리더십도 없고. 게다가 플렛처가 지나치게 튀는 역할이라서 영화 전체의 그림을 흐렸습니다. 그리고 나니 영화에서 볼 봐야 할지 모르겠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