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書架日記 140128
- 새해 결심 세 번째 도서 ; <맹자>
* 어째든 2월 중에 <읽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1 - 스완네 집 쪽으로>의 책장을 모두 넘겼다. 줄거리가 기억나는 것도 아니고 등장 인물의 특징이 남은 것도 아니고, 몽환적인 이미지만 머리 속에 남았다.
* 어찌 어찌하여 사서四書라고 불리는 책 중, 3권을 읽었다. <논어>는 삼중당 출판의 문고판으로 읽었는데, 읽기 전에 예상은 도덕 교과서와 같은 이야기만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생각 외로 사람 사는 이야기라는 느낌을 받았고, 조금 놀랐던 기억이 난다.
<중용>은 내가 무척 아끼는 책인데, 완독은 한번 하였지만, 중간 중간 들춰보는 책이다. <대학>도 기대 이상으로 좋았던 책이다.
그 중간 어딘가에서 <맹자>를 읽으려 했었다. 처음 몇 페이지를 읽고 그만 두었다. 지나치게 도덕주의적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그 당시 당위sollen법칙이 아니라 존재sein의 법칙이 궁금했었다. (관심이 sein에 쏠려 있는 것은 지금도 마찬가지.)
* 의義와 이利가 일치한다면 고민이 없다. 의를 위해서 이를 버려야 하는 상황이 문제다. 일제 식민지 시절, 우리나라 독립이 의라면 친일을 통해 이를 얻을 수 있다. 의를 위해 이를 포기하는 정도가 아니라 (생계 위협과 같은) 생존에 위협을 받는 경우이다. 적당히 일제 식민지에 대한 독립 운동을 하면서 또한 자신의 생존을 위해 적당한 친일이 가능하나?
<어느 아나키스트의 고백> p135 변절한 사람은 루시오 뿐만 아니었다. 살아남으려면 체제에 맹목적으로 순응해야만 했다. 단순히 지난날의 이상을 버리면 되는 게 아니라 열렬한 신봉자가 되야만 한다는 것이다. “라몬 씨, ...”
* ‘나쁜 것은 너인데, 아픈 것은 나이다.’
현재 사회에서 위의 명제가 강력하고 견고하다면, 맹자의 도덕주의로 위 모순을 깰 수 있을까? 위 명제에서 도덕적 관점을 뺀다면 경제학 용어 ‘외부 경제 효과’, ‘외부 불경제 효과’에 비유된다. 최소한 나의 관점으로는 외부 효과를 완벽하게 조율할 수 없다.
* 맹자는 공자보다 대중에게 덜 회자된다. 이런 대중성이 공자보다 못한 것은 맹자는 ‘역성혁명’을 지지했다는 것이 연관되어 있을지 모르겠다. 아니면 지나친 도덕주의 때문일까?
* 마립간의 철학적 관점을 설명하는 단어들 http://blog.aladin.co.kr/maripkahn/3459932
* 사필귀정 http://blog.aladin.co.kr/maripkahn/4940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