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育兒日記 130729

 

* 옛날이 좋았어

 4일전 아이와 함께 집으로 가던 중

 6살인 아이가 “나는 옛날이 좋아.” 이 이야기를 듣고 나는 속을 조금 당황했다. 나 역시 어린 시절부터 ‘옛날이 좋아’를 외쳤고, 그런 나에게 어른들께서는 “쪼그만 것이.”라며 어떤 대화나 공감보다 빈정대기만 하셨다.

 

아이에게 “네가 말하는 옛날이 언제야?”

 “3~4살 때.”

 “왜?”

 “그때는 어린이집을 다녔고, 양파를 억지로 먹지 않아도 돼서.”

 

나는 ‘옛날이 좋은 이유가 양파 때문만이라면 다행이다’라고 생각했다. (나보다 더 일찍 우울 성격이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걱정했다.)

 

* 부모의 강요

 몇 년 전 동생 가족과 이야기한 것이 떠올랐다.

 

아이가 특정 음식을 먹지 않으려 할 때 ;

 한 의견은 골고루 먹는 것이 건강에 유익하니 이것은 옳고 부모로서 아이에게 가르쳐야 한다. 어렸을 때 식습관은 평생을 갈 수도 있다.

 

반면 다른 의견은 누구나 특정 시기에 (특히 어린 시절에는) 먹기 싫어하는 것이 있을 수 있고, 나이가 들면 (대충 청소년기 들어서면서) 그런 식습관은 자연히 교정된다. 그러니 식습관 교정을 위해 갈등을 만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는 의견이었다.

 

개인적 경험을 비춰보면, 부모님의 꾸중이 있으면 반발심에 의해서라도 더 먹지 않았던 것 같다. 특히 내 의견과 상관없이 밥그릇이나 숟가락에 반찬을 올려놓는 것을 정말 못마땅했다.

 

일단 나는 아이에게 양파가 먹지 싫으면 먹지 말라고 한다. 눈에 띄는 편식도 아니고, 다른 야채는 그럭저럭 먹으니, 건강에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고민하게 된다.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까지 강제할 수 있는지. 만약 흡연이었다면 이렇게 유연하게 생각할 수 있을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조선인 2013-07-30 08: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양파는 카레나 볶음밥, 짜장면, 스파게티, 된장찌게, 김치찌게 등을 할 때 아주 잘게 썰어서 만들어주면 차츰 먹게 되요. 대개의 아이들이 양파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리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

마립간 2013-07-30 11:18   좋아요 0 | URL
조선인님, 조언 감사합니다. 저는 걱정하지는 않습니다.^^ 제 자신도 그랬으니까요.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아이가 1~2년전만 해도 매운 양파를 잘 먹고 좋아했는데, ... 그 시기에는 다들 그렇게 변하나 보네요. 단지 궁금한 것은 잘게 썰어서 다른 음식에 보이지 않게 해서라도 먹여야 하는 것인지, 결국 부모가 아이의 의사와 반해서 속여서 먹이는 것이니까요.

조선인 2013-08-13 08: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이기 위해 다지는 건 아니죠. 양파는 다지면 단 맛이 더 나니까요. 양파의 맛과 식감에 익숙해지기 위한 훈련 과정이 아닐까요? 처음에는 1단부터 시작하는 뜀틀처럼요.

마립간 2013-08-13 11:22   좋아요 0 | URL
조선인님 댓글이 오늘 더 반갑습니다.^^ 알라딘 서재 10 주년인데, 저와 조선인과 제가 알고 지낸지가 10년이 되네요.

어찌 보면 행동과 따로는 현실감 없는 저의 고민일 수 있지요. 육아를 포함하여 세상 일이 자기 결정권을 핑계로 방임하거나 무관심한 것이 옳다고 할 수 없지만 저는 그 경계/기준을 잘 실감하지 못합니다.

특히 아이의 양파 섭식에 관해서는 잘 먹던 음식을 안 먹겠다고 해서, 더 잘 모르겠습니다. 뜀틀에 비교하면 3, 4단을 잘 넘던 아이가 아예 뜀틀을 안 하려는 상황에 비유될까요? 일단은 지켜볼 생각입니다만, 편식의 조짐이 보이면 조선인님이 말씀하신대로 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