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身邊雜記 130711

 

* 육아, 아이 교육 관련

 얼마 전 알라딘 화재의 글에 ‘육아까페잔혹사... 육아서 트렌드’라는 글이 올라 왔고 나 역시 육아에 대해 관심이 많은 터라 그 글을 읽었다.

 

* 육아까페잔혹사... 육아서 트렌드 http://blog.aladin.co.kr/forkids24/6444109

 

나는 일단 육아와 관련된 의문이 생기면 인터넷 검색을 하되 의문과 관련된 책을 검색하고 그 책을 구입해서 또는 도서관에서 빌려 읽는다. 인터넷 글은 직접적으로 읽지 않아 어떤 육아 관련 인터넷 까페가 있는지 그 까페에 어떤 글이 게시되어 있는지, 알지 못했다.

 부모는 아무나 될 수 있으나 좋은 부모는 공부를 해야 된다는 생각이 있었고, 위 글을 읽고 내가 읽은 육아 관련 도서를 정리할까 하다가 보유한 책 제목만 살펴보았다.

 

* 서장일기 130705 http://blog.aladin.co.kr/maripkahn/6449056

 

꽤 많은 책을 갖고 있고 읽었다. 내가 잘하고 있는 걸까? 내 생각이 맞는지 틀리는지 모르겠지만 정리한 생각은, 그리고 비유해서 설명하면 ;

 

육아는 무예를 읽히고 대결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바둑을 잘 두는 것과 같다고 생각했다. 적절한 비유와 설명이 될는지 모르겠다.

 아이를 잘 키우는 것은 무예 대결에서 상대에게 승리하는 것에 비유된다. 바둑 경기에서 상대에게 승리하는 것에 비유된다. 무예를 시작할 때, (태권도라면) 품새, 초식, 형이라는 것으로 배운다. 바둑이라면 정석이란 것을 배운다. 초심자가 정석을 완벽하게 읽혔다면 프로 바둑 기사와 대결에서 과연 몇 판이나 이길 수 있을까. 아마 한 판도 이길 수 없을 것이다. 정석으로 이길 수 없다는 것이 정석이 필요 없다는 것일까? 바둑을 두는 사람은 이렇게 이야기한다. 정석을 외운 다음 잊어라. 이때 ‘잊어라’라고 하는 것은 단순 암기를 넘어 이해하고 그 이상의 상태에 도달하라는 뜻이다.

 아이는 모두 다르다. (확률적으로 불가능은 아니지만,) 이것은 바둑 경기가 똑 같은 경우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 육아 개론서는 더 이상 구매하지 않을 생각인데, 그 이유는 같은 내용이 반복되기 때문이다. (기본을 잊지 않기 위해 빌려 읽을지 모르겠다.) 육아까페나 육아서에 휘둘리는 분이 계시다면, 그런 분은 나에게 바둑 정석을 암기함으로써 프로 바둑 기사를 이기려는 아마추어로 보인다. 아이의 학과 공부도 육아의 큰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 나의 이런 가치관과 자신감이 15년 뒤, 길게는 35년 뒤에 어떻게 남을 지 궁금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립간 2013-07-11 15: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2814704
안 읽어도 내가 예상하는 내용이겠지...

역도 선수들은, 메달을 따기 위한 목표 무게의 80%로 훈련의 대부분을 하고, 어쩌다가 한번 그 이상의 무게를 든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