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日記 130319

 

<안락사는 살인인가> 서평 별점 ; ★★★☆

 <정의란 무엇인가>, <죽음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먹고 사랑하고 혐오하는 동물> 이런 책들이 연상되며 이야기 구조가 반복된다는 느낌. 그래도 안락사는 관심이 있던 주제라 한번 읽고 싶었던 책.

 

논리에 있어 필요조건/충분조건과 필요충분조건은 다르고 논리합(or 또는)과 논리곱(and 그리고)는 다르며, 일상용어 ‘또는’과 ‘그리고’와도 다르다.

 

* 밑줄긋기

p 106 반성적 평형 reflective equilibrium

p 110 내용이 결여된 의미상으로 참

p 116 즉 논리적 관계들은 미끄러운 비탈길보다는 계단과 흡사하다. ; 계단에서도 미끄러진다. 모래 비탈길도 fractal의 관점에서 보면 요철이 있어 계단과 같다.

p 170 헨리 포드Henry Ford는 이렇게 유명한 말을 남겼다. “역사는 얼마간은 속임수다.” 누구의 말인 모르지만, 이런 말도 있다. “역사를 무시하는 자들은 그것을 되풀이하는 운명에 처한다.”

 

 

 

 

 

 

 

 

<일하지 않는 개미> 서평 별점 ; ★★★☆

 우리가 모두 모범생이라면 이 사회는 망한다.

 내용은 과학책으로 분류해야 하지만 실용서와 같은 형식으로 만들어져 읽기 쉽다.

 

* 밑줄긋기

p 189 한편, 동물 사회에서 공통된 것은 불완전한 개체에서 완전한 군체가 진화하지 않고 완전한 개체에서 불완전한 군체가 진화했다는 것이다./사회성 생물에서는 이런 불완전함 때문에 생물학적으로 흥미로운 다양한 현상이 진화했다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p 201 진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원리 2가지 ; 적응진화, 유전적 부동

p 205 과연 진화의 결과 도달한 이상형같은 것이 있을까?/문제는 이 ‘적자’라는 말에 있다. 다윈은 ‘무엇에 적합한 것이 적자인가?’에 대해 아무런 정의도 내리지 않았다.

(이 책을 선물해 주신 ㄱㅇㅎ에게 감사드립니다.)

 

 

 

 

 

 

 

 

<하워드 진 살아있는 미국역사> 서평 별점 ; ★★★★☆

 성악설을 언제 처음 접하게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중학교 시절에 성선설보다 성악설이 보다 합당하다고 생각했다. (이 가치관은 내가 알라딘 글( 또는 댓글)에서 몇 번 언급하였다.) 성악설이 기본이고 성선설은 윤활유와 같다고 생각했다. 지금 돌이켜 보니, 엄밀한 나의 느낌은 성악설, 성선설의 적용은 개인이 아니고 사회의 동력에 대한 생각이었다.

 

 미국의 역사는 이 책과 같이 설명되어야 한다. 우리나라 역사는 다를까. 혹 다른 나라나 민족 역사는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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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int236 2013-03-19 22: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엇인가 시리즈가 유행하는데 문제는 무엇인가가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한다는데 있다는 것이죠.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책들을 읽다보면 마치 자기만이 세상의 진리를 다 알고 있다는 식으로 말하는 것 같아서 짜증이 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런 책을 읽다보니 제 말도 그렇게 닮아간다는 것이지요. 안락사는 저도 꽤나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마립간 2013-03-20 10:39   좋아요 0 | URL
saint236님께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제가 정확히 이해했는지 모르겠지만, 저의 의견을 덧붙이면,

'101가지 이야기' 이후 무슨무슨 '가지'가 유행했던 것처럼 '정의란 무엇인가'이후 '무엇인가'가 유행하는 것은 틀림없습니다. 저는 유행은 유행일뿐이라고 치부합니다. 제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내용인데,

세상의 진리를 다 아는지 모르겠지만, 정리성 논문(책)의 경우 세상에 언급된 주장들을 한번씩은 훑고 지나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모든 주장의 언급은 주장의 상대성이 드러나면서 문제점을 희석하기도 하죠. 아니면 희석된 문제점(무엇이 문제인가를 정확하지 표현하지 못하는 점), 그 외에는 아무것도 없을 수도 있고요.

saint236 2013-03-25 16:06   좋아요 0 | URL
맞습니다. 어느 하나를 깊이 판다고 해도 그것이 가지는 포지션이 항상 상대적이기 때문에 무엇인가라면서 절대적인 가치인 것마냥 이야기하는 것은 자기 위안일 뿐입니다.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이것도 몰라라면서 훈계하는 듯한 그런 느낌을 넌지시 던지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