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無題 120423
이 이야기를 언제 들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이야기를 알라딘에서 이전에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네요.)
어느 교회(제가 다니던 교회는 아님)가 있었고, 그 교회의 직분 맡은 분(장로님으로 기억함)이 계셨습니다. 그 분이 큰 잘못을 하였습니다. 그 잘못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듣지 못했습니다. 이야기를 해 주신 분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교회에서 분열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일부 교인들은 그분에 대해 징계를 주장합니다. 그래야 옳고 그른 것이 바로 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옳음이 바로 서야 세상 사람에게 복음(성경)을 전도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반면 그분을 용서하자고 하는 교인들이 있습니다. 교회는 사랑을 실천하는 곳인데, 세상 사람들과 똑같이 징계를 한다면 세상과 다른 것이 무엇이냐고 주장합니다.
잘못의 내용을 안다면 작은 잘못의 경우 용서를 하면 되고 큰 잘못이라면 징계를 해야겠지만 그 내용을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잘못이 있다면 그 크기에 맞춰 징계하는 것이 옳지 무조건 용서하는 것이 옳은가라고 질문을 바꿔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 논란에 대해 내가 그 속에 있었으면 어떻게 행동했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 논란이 세상에 흔하게 논쟁되는 주제였습니다. 조선시대에 옳은 것(義)을 주장하는 사람과 어진 것(仁)을 주장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지금의 말로 바꾸면 옳은 것을 추구하는 것은 신념윤리이고 어진 것을 추구하는 것은 책임윤리라고 할 수 있죠.
저는 여기서 가치 판단을 할 수 없었습니다. 의를 인보다 앞세우는 것이 옳은지, 아니면 그 반대가 옳은지. 저는 <남명 조식>에서 서평에서 ‘나의 경우는 의義로 주를 삼고 인仁으로 보충하는 가치관이니’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만. 의義와 인仁이 균형을 맞춰야 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같은 이유로 의義를 전적으로 중시하고 인仁이 없는 사람이 틀리다는 판단도 하지 못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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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은 김규항씨의 인터뷰 책 <가장 왼쪽에서 가장 아래쪽까지>의 서평으로 준비했던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