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산님께
벌써 8월이 다 지나갑니다. 저는 바쁜 생활 속에서 지금과 같은 망중한이 되면 유수流水같은 시간을 느끼고 조금은 감성적이 됩니다.
가을산님이 8월 27일 저에게 주셨던 댓글에 대한 답글입니다. 가을산님의 글에서 동감하는 부분도 있지만 그리고 시간이 지난 후에 가을산님의 글이 진실이 될지도 모르겠지만 몇 가지 부분에서 회의를 느낍니다.
첫 번째로 ‘자연스러운 인간으로서의 생각이 있다면, 현재의 우월적인 위치나 이익에 빠지지 않고, 앞날을 대비해서 염려할 것입니다.’라는 글을 주셨습니다.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고등학교 때 공대 지망생이었습니다. 당연히 제조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고, 여기에서 환경오염에 대한 이야기로 이해되었습니다. 당시 친구가 한 이야기는 현재의 과학이면 무공해, 또는 저공해 물품을 만들 수 있음에도 단기적 이윤 추구를 위해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제가 쓴 글 (마립간 페이퍼 2004년 1월 2일자) ‘신석기 혁명, 농경사회로 전환’과 (마립간 페이퍼 2004년 1월 13일자) ‘가게를 가려고 하는데’에 저의 의견을 나타낸 바 있습니다. 당장에 자신에게 어려움이 닥치지 않으면 대비하지 않은 것이 인간의 본성이고 그리고 당장의 편함을 추구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날지 못하는 새 모아giant Moa가 있는데 이것을 멸종시키지 않고 사냥을 했다면 자자손손 이 동물을 잡아먹을 수 있지만 사람은 그러지 않았습니다. 이봐, 친구 이렇게 사냥하다가는 이 새가 멸종하겠어. 글쎄, 하지만 우리가 사냥하지 않으면 다른 누군가가 사냥해서 마찬가지일 텐데. 방학이 끝날 무렵 방학 숙제를 미리 하지 않아 고생했던 일, 미리미리 할 것을. 시험이 닥쳐오면 미리미리 공부 할 것을. 반복되는 후회지만 항상 현재의 즐거움을 희생하여 미래의 행복을 보장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건 단순히 동정이나 이타적인 생각이 아니라 언제라도 내가, 나의 자녀가, 나의 가족은 같은 상황에 처할 수 있기 때문에’라고 생각하여 미리 대비하고 싶지만 생각만 그렇고, 행동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드뭅니다. 모두 교통질서를 지키면 도로 소통이 잘되고 전체적으로 이익이 되지만 남들이 질서를 지킬 때 새치기, 끼어들기를 하면 그가 제일 빠르게 갈 수 있다는 유혹을 뿌리치지 못합니다. 이에 대한 과학적 수학적 접근은 게임의 이론에 의한 모델인 Evolutionary Stable Strategy로 설명합니다.
한 가지 고백을 하면 위 글은 현시점에서의 상황입니다. 미래의 사회가 더 도덕적인 사회가 될까?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는 인간의 도덕성이 진화를 할 것인가의 문제와 닿아있습니다. 이는 다시 인지과학에 대한 것과 연관되어 있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두 번째로 시스템에 관한 것입니다. 수학적으로 가장 합리적인 투표 방법이 있을까요. 답은 없습니다. 여러 팀이 운동 경기를 하는데 가장 합리적인 경기 진행 방식은 토너먼트 아니면 리그. 역시 답이 없습니다. 세 팀이 경기를 하는데, 경기스타일 때문에 A는 B를 항상 이기고, B는 C를 항상 이기고 C가 A를 항상 이긴다면 토너먼트 대진표가 작성하는 것이 결국 우승팀을 결정하게 됩니다. 리그 경기 방식은 어느 팀이 다른 팀에게 일부러 져 주어 종합 성적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하는 것 경우를 이미 실제에서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사회 구조의 80:20에 대한 설명은 보다 긴 이야기가 필요하지만 저의 글 (마립간 페이퍼 2004년 8월 24일자) ‘보수와 진보’와 (마립간 페이퍼 2004년 7월 20일) ‘불평등의 기원’에서 중요한 이야기를 한 듯 합니다. <80/20법칙>이라는 책도 있습니다. 이것도 역시 현재 상황을 설명하는 것인데, 현재 시스템에서 이것을 극복할 방법이 당장에 저의 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불평등의 기원에 대한 가을산님의 실천의지는 제가 알고 있지만, 조선인님은 ‘개인적 실천으로 불평등이 해소될 수 있을까요?’라고 질문하셨습니다. 저는 ‘아니오’로 대답했습니다. 개인적인 실천이 대부분에서 개인에서 자발적으로 이루어 질 경우만 가능합니다.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알라딘너 중 몇 분이 가을산님처럼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이것이 제도에 의해 강제될 경우에는 강제할 수 있는 기관(국가자체이든, 아니면 국가기관이든)이 필요하고, 힘을 가진 이 기관이 순수할 때는 문제가 없지만 만약 부패한다면 제동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서 산술체계 하에서 스스로의 완전성을 증명할 수 없는 불완정성의 원리를 떠 올리고 있습니다.)
저의 의견은 최선(시스템)이 안 되면 차선(동정)을 택하는 것이며, ‘동정’이라는 단어가 일반적으로 부정적 의미를 주지만 저는 저의 나름대로 의미를 달리 하는 용어입니다. 이 아이디어 의미는 아담스미스 경제 이론으로 안 되면, 케인즈 이론으로 밀어 붙이자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첫 편지에 사용된 저의 보수에 대해 간단히 추가 말씀드리면 경제적 정의에 의한 추구하는 가치는 진보입니다. 즉 자발적 가난을 일컫습니다. 정치권의 가장 진보 정당인 민주노동당도 저는 진보로 보지 않습니다. 자발적 가난을 이야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저 스스로를 보수로 정의하는 것은 아버지 원리를 택했기 때문입니다. 선택의 이유는 제가 남자이기 때문이 아니라, 종교(기독교의 개신교) 때문입니다.
오늘은 휴일인데 잘 보내십시오. 태풍이 온다고 하던데 이곳 지금 밖의 날씨가 화창합니다.
2004년 8월 29일
마립간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