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일기 111013

<뇌를 훔친 소설가> 서평 별점 ; ★★★★
 뇌과학 측면에서 문학을 보는 것으로 생각하고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문학의 측면에서 뇌과학을 본 것이다. 내용이 책을 읽은 의도와 다르지만 재미있게 읽었다.








<양육 딜레마> 서평 별점 ; ★★★
 제목과 관련된 이야기는 책의 3/4 이상을 읽어야 나온다. 앞부분 3/4는 총론에 가깝다. 하지만 조금 달리 생각하면 총론, 일반 원칙에 충실하면 각론은 쉽게 풀린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활을 쏘다> 서평 별점 ; ★★★☆
 활에 대한 소외감을 국악에 비유했다. 내가 ‘미치도록 갖고 싶은 것’에 활도 있다. 그러나 내 입장에서도 활은 검劍이나 총銃보다 관심이 덜 했다. 몇 권의 책을 더 읽어보려 한다. 앞부분을 읽을 때는 책이 내용이 별 것 없는 것 같았다. 하지만 읽어 나갈수록 내용이 성기지 않다는 느낌을 주며 불필요해서 버릴 chapter도 없다는 느낌이다.








 <철학적 시 읽기의 괴로움> 서평 별점 ; ★★★☆
 처음에 이 책을 봤을 때, 제목이 <철학적 시 읽기의 즐거움 2>로 해야 않을까 생각했다. 그런데, ‘괴로움’이 맞다. <철학적 시 읽기의 즐거움>보다 철학적 향기도 강하고 대중적이지 않은 시인과 시, 철학자가 등장한다. <뇌를 훔친 소설가>와 함께 읽어야 할 독서 숙제를 많이 준 책이다. 문학 분야의 독서 약점을 드러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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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고양이 2011-10-14 1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같은 생각이 드네요.
<뇌를 훔친 소설가>와 <철학적 시 읽기의 괴로움>을 읽으려고 찍어놨는데,
독서일기를 보니 꼭 읽고 싶어졌어요.

참 이상한게, 공부를 꼭 해야 하는 시점이 되면
세상에 정말 재미난 일들이 많아보인다는거죠... 실제로는 그렇지도 않은데 말이예요. ^^

마립간 2011-10-15 07:38   좋아요 0 | URL
마녀고양이님 댓글을 읽으니 학생때 시험기간이 생각합니다. 꼭 시험기간에 읽고 싶은 책이 넘치고, 읽고 나면 왜 그렇게 재미가 있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