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박물관 - 체험하고 즐기며 원리를 깨우치는 박물관은 살아있다 1
알브레히트 보이텔스파허 지음, 김희상 옮김, 강문봉 감수 / 행성B아이들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 아이와 수학의 조합
- 은 어렵다.

 
요즘 책을 구입할 때는 신중하게 생각지 않아서 그런지 기대에 못 미치는 책들이 많습니다. (하기야 구입한 모든 책이 감동적일 것이라는 생각하는 것도 무모한 것이지요.)

 
우선 제가 책을 읽는 이유는 재미, 희열 때문입니다. 우선 저의 궁금증을 주위사람들이 해결해 주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왜 사과는 땅에 떨어지는가? 이런 질문에 답을 구할 수 있는 책을 읽으면 즐겁습니다. (철학적 유희) 그런데, 이 만유인력이 F=ma라는 식을 통해 표현되며 보편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무엇인가 완벽하게 이루어진 것을 보면 즐거워합니다. (수학적 유희) 그것이 전부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다가 아니더군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 있다고 합니다. 제가 느끼지도 못했고, 저의 사고로는 도저히 상상이 안 되는 것들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즐거워합니다. (물리학적 유희)

 
앞에서 이야기한 것과 달리 애매와 모호를 즐기기도 합니다. (애매와 모호는 철학 용어로는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시詩나 유머가 해당합니다. (문학적 유희)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이 (새로운) 표현에 따라 즐겁기도 합니다. (예술적 유희)

 
제가 요즘 수학에 관련된 도서를 읽을 때의 어려움은 아는 내용이 이미 다 아는 것이고 조금만 깊이 들어가면 무슨 내용인지 도무지 모르겠습니다. 수학에 관해서는 철학적, 수학적 유희는 종료되었고, 물리학적 유희는 능력이 안 됩니다.

 
아이가 크게 되면 저와 무엇을 공유할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제가 수학을 좋아하니 아이도 수학을 좋아했으면 하는 기대가 있습니다. 이미 타고난 성향은 어쩔 수 없지만 아이가 수학에 관해 이것저것을 물어 온다면 아이의 눈높이 맞춰서 잘 이야기해 주는 아빠가 되기 위해 아이들 수학 책 몇 권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수학에 관한 예술적 유희를 구하고 있는 셈이지요.)

 
<수학 박물관>은 그런 의미로 구입했습니다. 알라디너의 별점도 모두 5개를 주셨습니다. 그런데 저는 왜 이렇게 이 책이 부실해 보일까요? 수학의 본질을 설명한 것도 아니고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진 것인지도 의심스럽고 어른의 책이라고 보기에는 내용이 너무 없고. (누구를 대상으로 한 책인가요?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생, 고등학생, 학부모? 알라딘에서는 초등학생으로 분류해 놓았는데, 초등학생이 지수나 2차 이상의 방정식, 연속의 의미를 배우나요?)

 
내가 이상한 것인가? - 기대를 안 했으면 모를까, 기대에 못 미쳐 별점2개
(마립간 정의에 의해 임의로 사용된 용어가 있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ookJourney 2011-03-23 1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죠?! 대상이 누구인지도 모호할 뿐더러 '수학박물관'이라는 제목에 맞는 내용은 거의 없는 책이에요. 저는 독일의 '수학박물관' 이야기와 함께 나오면 좀 재미있겠다 싶었는데 전혀 관계가 없더라구요. 하다 못해 각 주제에 맞는 수학박물관 사진이라도 나왔으면 그나마 나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아요.

마립간 2011-03-24 10:39   좋아요 0 | URL
저도 수학박물관에서 있는 수학완구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쓰여진 책으로 생각했습니다.

조선인 2011-03-23 17: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학박물관이라니... 아이 나이 보다 너무 앞서가셨네요. ㅋㅋ
혹시 펫 허친스의 '자꾸자꾸' 시리즈 사셨어요? 전 이게 아가들용 수학책으로는 최고로 여겨지더라구요.

마립간 2011-03-24 10:41   좋아요 0 | URL
이 책은 아이에게 읽히려고 구입했기 보다 제가 읽으려 했구요. (우리 아이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아이에게 맞는 수학 책, 교재라는 것이 꽤 어렵습니다. 추천해 주신 '자꾸자꾸'시리즈는 바로 보관함에 넣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