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협지 책 제목?
책에 관한한 알라디너에게 묻는 것이 최선인 것 같아 이 글을 씁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약간 한량閑良의 시간을 보낼 때입니다. 약속 시간이 남아 친구와 시간을 보내기 위해 만화방이라는 곳에 갔습니다. 저는 처음 간 곳이라 어쩔 줄 몰라 하니 친구가 무협지나 읽으라고 권해주었습니다. 만화 빌려 보는 가격은 기억나지 않으나 이 책 빌려 보는 가격은 500원이었습니다. 이 책은 몇 권 (대략 5~6권)으로 구성된 무협소설인데, 약속 시간을 기다릴 동안 읽었기 때문에 1권의 앞부분만 읽었습니다.
책값을 치를 때는 나이가 더 드신 분이 계산하셨는데, (책을 빌려줄 때는 그 분의 아들이 빌려 줌.) 얼마 읽지 못하고 값을 치루는 것이 머쓱하셨는지, 다 읽었느냐 물으시면서 이 책에 대해 간단한 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무협지이지만 매우 유명한 책이며 삽화도 유명한 화가가 그렸다는 것입니다. 다른 무협지는 만화방 밖으로 대출이 되는데, 이 책은 분실이나 손상이 될 까봐 밖으로 대출이 안 되며, 누군가 비싼 가격으로 팔라고 해도 절대 팔지 않겠다고 하셨습니다.
몇 년이 지난 후 대학생 때, 무협지가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이야기를 하던 사람 중 한 분이 유명한 무협지를 갖고 있는데, 저자(또는 역자 아니면 화가?) 친필 사인sign한 책이라고 자랑을 하며 이 분도 이 책을 절대로 팔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저는 직감적으로 그 책이 만화방에서 보았던 무협지임을 알았습니다. 이야기가 잠깐 동안, 무협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른 주제로 넘어 그 책에 대해 이것저것 물을 수가 없었습니다.
제가 읽은 내용은 소림사에서 주인공이 나와서 칼을 잃어버리는 것까지 읽었습니다. 혜공같은 소림사 무술 고승의 이름도 언급되고, 주인공이 잃어버린 칼은 보검인데, 칼 보다는 칼집이 더 보배다라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20년 전에도 판매되지 않던 책이라 꼭 구입하거나 소장하고 싶은 생각은 없으나 책 제목은 알고 싶네요. 혹시 아시는 분 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