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위에서 내려다보면

* 예술에 관하여

 <그림이 들리고 음악이 보이는 순간> 책을 읽으며 예전에 쓰려 했던 주제에 관하여 생각을 정리하며 글을 씁니다.

 플라톤은 ‘예술’을 하급下級한 것으로 여겼습니다. 이유는 참된 세상은 이데아이고 현실은 그 이데아의 반영인데, 예술은 다시 현실을 모방하니 이데아에서 더욱 멀어지기 때문입니다. (어디서 읽었는지 기억나지 않지만.) 저도 역시 ‘플라톤주의자’답게 최고의 수준의 진리는 수학, 철학이 위치하고 현실과 예술은 동급으로 취급하였습니다.

 (좀 더 솔직해지자면, 음악, 미술 등에 소질이 없었을 런지도 모르죠.)

 현재는 예술이 진리에 더 가까워 질수도 혹은 멀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유로 설명하겠습니다.

 알라딘 마을(현실)이 있습니다. 이 마을 사람들은 조상들의 고향(진리, 이데아)이 50km 정도 떨어져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고향이 북쪽에 위치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고향에 가고 싶지만, 북쪽은 산으로 막혀 있어 도저히 갈 수 없습니다. 남쪽(예술)으로는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마을 촌장 플라톤은 남쪽으로 움직이는 사람들을 백안시합니다. 고향에서 멀어진다고. 마립간이 묻습니다. “우리 마을 사람이 북쪽에서 내려왔다는 근거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우리가 올라갈 수 없다면 북쪽에서 내려올 수 없는 것 아닙니까? 고향이 남쪽일 수도 있는 것 아닌가요? 북쪽이 고향이더라도 남쪽에서 서쪽을 거쳐 북쪽 고향으로 갈 수 있다면, 남쪽이 직선거리로는 멀어도 실제적으로는 고향에 가까운 것이 아닌가요?”

 ‘아름다움’이 실재하는가? 하는 질문에 저는 실재하고 ‘아름다움은 진리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진리가 아닌 것은 인간의 역사를 거치면서 폐기처분되었고 앞으로도 그러리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