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폰, 잔폰, 짬뽕>을 읽고 리뷰해주세요.
차폰 잔폰 짬뽕 - 동아시아 음식 문화의 역사와 현재
주영하 지음 / 사계절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 음식, 그 자체로 문화

 저는 음식에 대한 (약간의) 선입견이 있어 짬뽕에 관련된 책이라는 점에 시큰둥하게 읽기 시작했습니다. 대충 읽고 서평을 쓰려 했는데, 읽을 때마다 글쓴이의 인문학적 지식을 느끼며 꽤 오랜 시간에 걸쳐 책을 읽었습니다.

 요즘에는 음식이 넘쳐나 비만을 걱정하는 시대이지만, (이것은 전 지구적은 것을 말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얼마 전까지도 굶주림이 보편화된 시대였습니다. 따라서 음식을 나누는 것을 생명을 나누는 것입니다. 반가운 손님이 오면 음식을 대접하고 연애도 보통 식사로 시작합니다.
 음식은 문화를 반영하여 그 지방의 기후나 역사도 관여합니다. 호텔에 숙박하여 아침식사를 하게 되면 대개 buffet로 하게 됩니다. (이것이 보편성입니다.) 그러나 산속에 있는 호텔과 바닷가에 있는 호텔의 음식의 차이가 있습니다. 산속에는 산나물이 많을 것이고 바닷가에는 바다 생선회가 있을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소금에 절이지만, 동남아시아에서는 식초에 절인다고 합니다.
 저는 당연히 느끼지 못하는 것이지만, 고등학교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기르 한국동란 이전에는 각 도마다 김치에 특색이 있었는데, 전쟁 후 경상도 김치로 통일되었다고 하셨습니다.

 저의 음식에 대한 편견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저는 사람을 한 두 시간에 만에 헤어질 사람은 외모를 보고 평가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키 작은 사람은 looser이죠.) 며칠 동안 만날 사람은 특히 업무적으로 만날 사람은 조건을 따집니다. 학력, 학벌, 재력, 인맥 등이 포함됩니다. (이와 같은 평가 방법 때문에 신정아씨 학력 위조사건이 났죠.) 1년 이상, 몇 년동안 만날 사람들, 특히 나와 함께 일할 사람들은 능력이 중요시 됩니다. 평생을 같이 할 배우자라면 어떤 기준이 더 필요할까요?
 맛 있은 음식을 만드는 사람과 맛 있은 음식을 아는 미식가가 있습니다. 이 사람에 대한 평가는? 저는 음식에 대해 특별한 지위를 둡니다. 마치 백락이나 종자기처럼. <불멸의 신성가족>의 서평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요리사, 의사, 변호사는 권력 친위대적인 성격을 갖습니다. 미식가가 되기 위해서는 시간적 여유 (맛집을 찾아다녀야 하므로)와 경제적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상류층의 문화이죠. 음식을 통해서 사람의 평가가 가능합니다. <한 천재의 은밀한 취미>는 그런 의미로 구매했습니다.

 책의 제목은 ‘짬뽕 (차폰, 잔폰)’으로 시작했지만 매운 음식, 중국 음식, 술에 대한 이야기 한참, 뒷부분에는 자급자족 생산방식과 향토음식에 관한 이야기로 진행합니다. 부제가 ‘동아시아 음식 문화의 역사와 현재’인데, 책을 보다 잘 설명합니다.

 총괄적으로 몇 가지 의문이 남습니다. 과연 로컬local food는 옳은 것이고 시행할 수 있을까? 우리 음식의 한계는 어딜까? 그리고 예상되는 것은 간에 또는 민족 간에 문화 전쟁이 시작되었다는 것.

p258
로컬 푸드 ; 하지만 그것은 가능성에 지나지 않는다. 인간의 문명 속에서 자급자족은 극히 제한된 욕망만을 충족할 수 있는 조건에서만 이루어졌다.

 (알라딘 서평단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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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립간 2009-12-15 1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래 전에 읽고 거의 써 놓은 상태에서 마무리를 못하고 남겨 둔 글을 한 참 뒤에 마무리하려니 조금 어색하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