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깐한 독서본능>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깐깐한 독서본능 - 책 읽기 고수 '파란여우'의 종횡무진 독서기
윤미화 지음 / 21세기북스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서평 - 잘 읽히려면 재미가 있어야.

 알라딘에서 ‘파워 블로거’라고 하면 누가 선정되고 누가 선정에서 빠질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러 저러한 이유로 즐겨찾기에 여러 명의 알라디너를 포함하고 있지만, 때로는 내용적인 측면에서 나와 생각이 같기 때문에, 때로는 나와 생각이 달라서. 파란여우님의 경우 즐겨찾기한 가장 큰 이유는 글을 잘 쓴다는 것입니다. 이때의 잘 쓴다는 것은 쉬우면서도 재미가 있게 글을 쓴 것을 말합니다. (한 분 더 계신데, ‘마냐’님도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플라시보’님이나 ‘로쟈’님이 내신 책도 구입했지만 그 때는 그냥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깐깐한 독서 본능>은 바로 구입했습니다. 이유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같을 책을 읽고 같은 느낌을 받고 서평을 썼는데, 제가 쓴 글은 무색, 무취, 무미한 반면, 파란여우님은 서평 자체가 필력을 느끼게 했습니다. 어떤 서평의 경우는 원래 책 보다 ‘파란여우’님의 서평이 더 재미있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목차에서 제가 읽은 것을 먼저 확인하고 읽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독서를 재미 즉 희열을 느끼기 위해 읽습니다. 그 희열은 통찰력에서 나옵니다. 즉 행간行間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왕이면 독자가 얻는 통찰을 재미있게 표현하면 금상첨화가 아니겠습니까? 음식으로 따지면 영양가도 있고 맛도 좋고. 아마도 통찰력은 사회과학이나 인문학 책에서 나온다면 재미는 문학에서 나오겠지요.

 저의 독서의 약점인 문학을 보충하려는 생각이 새록새록 듭니다. - 5년만 독서하면 된다. 늦지 않았다.
‘파란여우’님의 필력, 다음 책에서도 기대하겠습니다.

(알라딘 서평단 도서이지만 구입도 했습니다.)

cf 개인적인 의견으로 <깐깐한 독서 본능>의 목차를 확인하고 원래 책을 읽은 다음, 자신의 서평을 쓰고, 이 책의 서평과 비교하는 것이 어떨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냐 2009-12-14 2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헐...제가 생각하는 알라딘 최고의 고수와 비교되다니...가문의 영광임다...더구나 눈높이 높다고 생각되는 마립간님으로부터..ㅎㅎ 종씨 챙겨주셔서 감사요 (^^)(__)

마립간 2009-12-15 08:19   좋아요 0 | URL
마냐님도, 겸손한 말씀이죠. 마냐님과 같은 고수가 또 어디 있다고. 저의 몸은 저 아래에 있고 눈만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