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송이는 어떤 모양일까? - 자연 속에 있는 마법의 수
이언 스튜어트 지음, 전대호 옮김 / 한승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 자연이 철학이다.

 <눈송이는 어떤 모양일까?>는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는데, 마음에 드는 구절이 너무 많아 반복해서 읽으려고 구입했습니다. 저의 독서 성향은 물리에서 수학으로, 다시 철학으로, 그리고 사회과학으로, 기타 예술, 인문으로 독서 궤적을 그렸습니다. 최근 인문학 분야의 책을 몇 권 읽으면서 다시 자연과 수학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남들이 나와 같이 알고 똑 같이 생각하는 것을 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자연 속에 살고 사람 자체가 자연의 산물이며 자연의 법칙의 지배를 받고 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수학책이자 자연과학 책이나 책을 읽다보면 자연에 파묻히는 느낌을 받으며 철학적 느낌을 받습니다.
 p 208 일상적인 사건에 대한 물음이 우리를 이토록 멀리 데려왔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우리는 눈송이의 모양을 묻는 것에서 시작해서, 깊은 철학적 질문에까지 도달했다.

 책의 크기가 커서 들고 다니면서 읽기가 불편한 것이 단점이지만 시원시원한 큰 사진은 보기에 좋습니다.

* 좋은 점 ; 진리에 대한 접근 (인식론), 대칭성 (및 대칭성 붕괴), 프랙탈fractal, 참사catastrophe, 우주론, 카오스, 기하학 등을 쉽게 읽을 수 있다.

* 밑줄 긋기 ;
p 192 수학사를 관통하는 중요한 주제 가운데 하나는, 지상의 인간적 규모의 사건과 천상의 우주적 규모의 사건의 통일성을 밝히는 것이다.

 
<사람을 먹으면 왜 안 되는가?>의 서평을 쓰다가 이 책의 서평도 함께 쓰게 되었는데, ‘수학이나 철학이 우리 생활과 무슨 관련이 있을까?’라고 반문하는 사람의 심정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나 솔직히 이해하고 싶지 않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얀마녀 2009-07-28 2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연에 파묻히는 느낌을 받으며 철학적 느낌을 받는 것... 그 비슷한 느낌을 '거의 모든 것의 역사'를 읽으며 느꼈는데요. 아직 리뷰는 쓰지 않았는데 써야지 써야지 하면서도 아직 이러고 있네요.

마립간 2009-07-29 12:12   좋아요 0 | URL
건강 빨리 회복되기를 바라며, 왕성한 서재 할동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