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로그인 2003-12-16  

적과의 동침...해볼만 할것 같군요..
안녕하세요? 제 서재를 방문해 주셔서 먼저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적"이라 함은 제가 워낙이나 수학과는 담을 쌓고 살아왔기에...고등학교부터의 수학과 물리는 제게는 적이었고, 실제로 "적"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고는 했었습니다. 물론, 수리적 의미에서의 어쩔수 없는 일방적인 교육인지라 마지못해 받아들여야만 했던 불행한 과거가 님의 서재를 둘러보며 수학과 물리에 대해 의식, 무의식적으로 외면했던 과거에 비해 이제는 미필적 고의가 아니라는 마음으로 한번쯤은 생각을 하며 동침을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자주 들러서 훔쳐보고 가겠습니다.
 
 
마립간 2003-12-18 2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의 애인과 동침이라...... 농담입니다.

저는 예능에 대해서 손방이지만, 미학의 근본적인 의문은 인간 이전에 아름다움을 정의할 수 있는가? - '세계의 교양을 읽다'에서 인간의 인식 이후에 아름다움이 있다고 정의했더군요. 또 한 가지는 음악, 미술 등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근본적인 원리는 무엇인가 궁금했는데, 수학과 음악, 수학과 미술이라는 책에서 어느 정도 설명해 놓았다더군요. 원리를 안다고 해서 예능적인 창의력이 생기는 것은 물론 아니고요. 원리보다 더 중요한 것은 창의력이라 생각합니다.(다른 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예능에 있어서는 더욱더)
예능에 능력이 없고 능력이 없으니 관심도 적지만 그래도 국악 및 동양 미술은 서양의 것보다 조금 더 흥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