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도스섬 공방전 시오노 나나미의 저작들 5
시오노 나나미 지음, 최은석 옮김 / 한길사 / 200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오노 나나미의 전쟁 3부작 시리즈 중 두번째 이야기인데, 어쩌다 보니 나로선 순서를 바꿔서 마지막으로 읽게 되었다.  기왕이면 시간 순서대로 보았다면 좋았겠지만, 조금 바꿔 읽는다고 문제가 될 내용은 아니다.   

레판토 해전과 콘스탄티노플 함락에서 저자는 어떤 책을 어떻게 참고했는 지를 자세히 알려주었다.  그러나 이 책 로도스 섬 공방전은 활용할 자료가 매우 부족했음을 솔직히 고백했다.  가뜩이나 소설같다는 소리를 많이 듣는 시오노 나나미에게는 참으로 악조건이랄까.  물론, 그렇다고 기죽을, 혹은 뜻을 굽힐 그녀로 보이지는 않지만. ^^

이 책의 참고자료가 부족했던 까닭은 이 전쟁의 주인공인 기사들이 전투 중 사망하면 묘비도 잘 세우지 않고 이름조차 기록하지 않는 습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설명했다.  그렇다고 아예 소설을 쓴 것은 아니지만 그녀 특유의 '상상력'이 많이 가미되었음은 굳이 부정하지 않겠다.

저자는 작품 속 배경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주인공의 입을 빌려 대화하는 형식을 취했다.  이번 작품은 앞서 읽었던 두 개의 작품보다는 상대적으로 '피'가 덜 튄 작품이었다.  아무래도 '항복'이라는 형식으로 투르크 앞에 무릎을 꿇었기 때문이리라. 그러나 로도스 섬의 기사들의 무용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퇴색하지 않으니, 마지막 기사 계급이 역사에서 사라지는모습이란 장엄하면서도 슬픈 서사를 보여주어 어딘지 애틋한 기분마저 들게 되었다.  어쩌면 작가는 이 책을 쓰면서 연애편지 쓰듯 그런 기분이었을 지도...;;;; 그녀의 표현을 빌자면 "몰락하는 계급은 언제나 새로 대두되는 계급과 전쟁을 치르고서야 완전히 사라지는 법이다."라는 말이 딱 어울렸다.  

이 책은 몹시 재밌게 읽혔는데, 그 이상의 가치도 지녔으니,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시대의 변혁기에, 그 시대를 살았던, 그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여 자신의 생 안에서 투쟁했던 사람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던 만족감과 자부심 등이 내 안에 생겼다.  우리가 역사 수업을 받을 때는 거의 언급되지 않고 넘어가는 부분이니, 굳이 찾아서 읽고 공부하지 않으면 모르고 지났을 역사의 조각들을 내가 들여다본 것 같아서 여간 기분 좋은 게 아니었다.  그들의 숨은 이야기를 알아주어서 그들이 고마워하는 것 같다는 착각마저 들 정도. ^^

양장본으로 출간된 이 책은 크기를 줄여 무게를 줄이는 대신, 여백도 많지 않아 쓸데없는 지면 낭비는 보이지 않았다.  디자인도 그럭저럭 합격점.  3부작 시리즈를 책꽂이에 나란히 꽂아놓으면 꽤 '폼'이 날법한 책이었다.  물론, 작가의 이름만으로도 이미 '작품'으로 인정받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