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로 지정예고된 황현, 이성윤, 서직수의 초상화.(왼쪽부터)

조선후기 우국지사 황현, 암행어사로 유명한 박문수를 비롯해 철종 어진(御眞·임금 초상화), 세자 시절의 영조, 조선 후기 대표 서예가 이광사 등 내로라 하는 역사적 인물들을 그린 초상화가 문화재로 지정된다.

문화재청은 11일 ‘철종 어진’ 등 19건의 초상화와 ‘이성윤 공시교서 및 일괄 유물’ 1건 등 모두 20건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들 초상화는 문화재청이 지난해 10월부터 올 1월까지 공모를 통해 접수된 125건의 초상화 가운데 예술적·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높다고 인정받은 유물들이다.

-예술적·역사적 가치 평가-

우리 미술사에서 초상화는 그저 인간의 형상을 있는 그대로 그린 그림이 아니다. 주인공의 구체적인 생김새나 당시의 사회적 지위 등 외형적인 모습을 담아내지만 더 강조되고, 중시한 것은 인물 내면의 정신세계다. 고집스러운 입술, 형형한 눈, 한올 한올 섬세하게 그려낸 수염 등으로 유명한 윤두서의 ‘자화상’(국보 240호)이 대표적이다. 미술사학자인 안휘준 문화재위원장은 “우리나라 초상화는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최고 수준의 평가를 받는다”며 “이는 인물을 그저 닮게 그리는 데 그치지 않고 성격이나 교양 등 그 사람의 정신까지도 드러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 초상화 유물들은 감상용으로 주로 그려진 서양과 달리 주인공이 살았던 당시의 시대상, 미적 감각까지 녹아 있다. 뛰어난 묘사는 회화사적으로 의미가 크고, 실제 생존한 인물을 담았다는 면에서 역사적 자료로도 귀중하다. 또 당시의 복식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어 복식사 연구에도 필수적이다.

이날 보물로 지정예고된 초상화 중 상당수는 소수의 전문연구자들에게만 알려졌을 뿐 그동안 일반에게는 거의 공개되지 않은 것들이다. 20세기 전반의 대표적 초상화가인 채용신의 ‘황현 초상’(1911년)은 우리 초상화의 전통을 잇는 마지막 작품으로 평가 받는다. 또 18세기 말~19세기 초 그려진 ‘조씨 삼형제 초상’은 여러 사람들을 한 화면에 담은 유일한 초상화로 인정 받고 있다.

18세기말 조계·조두·조강 형제를 한 화폭에 그린 ‘조씨 삼형제 초상화’.

-“성격등 인물·내면 표현”-

‘서직수 초상’(1796년)은 합작품이다. 얼굴은 18세기 최고의 초상화가인 이명기가, 몸은 단원 김홍도가 그렸다. 서양식 음영법이 들어간 의복·돗자리, 섬세한 선은 김홍도의 또다른 화법을 보여준다. 세자 시절 영조를 그린 ‘연잉군 초상’, ‘철종 어진’은 한국전쟁 당시 화면이 일부 소실됐으나 작품의 수준이나 어진이 극소수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유숙 초상 및 관련 교지’ ‘심환지’ ‘김유’ ‘이시방’ ‘이채’ ‘강이오’ ‘심득경’ ‘오재순’ 초상화 등이 있다. 또 ‘채제공 초상’은 기존 작품 외에 3점이 더 확인·추가됐고, ‘이성윤 초상’의 확인 과정에서 밝혀진 ‘이성윤 위성 공신교서’는 교서의 양식과 문체연구 등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이들 초상화는 예고 기간을 거쳐 12월 보물 지정이 최종 확정된다.

〈도재기기자 jaekee@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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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주석 선생님의 "한국의 美 특강"에서도 조선시대 "초상화"를 그리는 의미가 나왔었죠.  단순히 그림만 옮기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인품까지도 옮겨 그린다고.  그래서 젊은 사람은 초상화를 그리지 않는다고요.  미화시키지 않고 있는 그대로 담아낸다고...

기사를 보니 반가운 마음이 들어 옮겨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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