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 이야기 어른이 읽는 동화
정호승 지음, 류준화 그림 / 열림원 / 2003년 10월
평점 :
절판


내가 읽은 책은 "모닥불"이란 제목이었는데, "기차 이야기"란 제목으로 개정되어 다시 출판되었다.  개인적으로는 '모닥불'쪽이 더 정감어린 제목으로 느껴진다.

정호승 시인의 어른을 위한 동화 시리즈를 재밌게, 또 감동깊게 보았는데, 여러 편을 보니 확실히 감동이 좀 덜해진다.  대개의 이런 제목을 단 책들이 그러했듯이, 이 책도 비슷비슷한... 비스무리한 패턴을 보여주는 것.  그러니까 굳이 비교를 하자면 이솝우화 형식의 '교훈' 남기기가 너무 뻔히 보인다는 것이다.

상투적이라고 해서 값어치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아니지만, 기대를 했었던 터인지라 쬐매 마음에 안 맞았다.

그러나, 작품이 형편없다는 얘기는 당연히 아니다.  이야기 중에 '참게'편에서 소금 항아리에 담가진 게들이 서로 먼저 나가겠다고 아우성을 치다가 함께 미끄러져 내려가는 장면은 약간 섬뜩하기도 했다. 너무 적나라한 비유였지만, 또 너무 정직한 비유가 아니던가.

경쟁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는 남보다 내가 앞서가야만 하고, 내가 앞서기 위 해서 거침 없이 남을 밟아내는 경우가 얼마나 많던가.  '함께' 행복해지는, '더불어' 같이 사는 그 사회가 머나먼 꿈이요 이상으로 보인다는 것은 몹시 서글픈 일이다.  친구들과 동료들을 먼너 항아리 밖으로 내보내고 제일 마지막으로 내가 밖으로 나올 자신이나 각오가 되어있는가 물으면... 역시 대답하기 어려운 침묵이 따라온다.  그래서 작품은 가볍지만 결코 가볍지 않게 읽히는 것.

'몽당빗자루'편에서 대나무 빗자루는 마당을 쓸어서 자신을 닳게 하는 스님께 볼멘 소리로 불만을 터트린다.  그러나 스님의 대답은 얼마나 현명한고 하니...

"그러면 너는 마당을 쓸면서 마당이 없어지기를 바라느냐?  어떻게 네 몸이 닳지 않고 마당이 깨끗해지기를 바라느냐?"

역시 뜨끔하지 않을 수 없었다.  노력하지 않고 구하는 기도는 거지의 바람이라던데, 우리는 살면서 얼마나 많은 경우 일확천금을 꿈꾸고 또 대박인생을 노리던가.  또 그렇게 살지 않더라도, 그것을 꿈꾸듯이 입버릇처럼 굴 때는 또 얼마나 많던가.

'새잡는 그물'도 가볍게 넘어가지지 않았다.  새를 잡기 위해서는 먼저 새를 날려보낼 생각을 해야 한다는 것... 많은 경우에 우리는 순서를 바꾸어서 인생을 낭비하는 것은 아닌가 곰곰히 짚어볼 일이다.

 

이렇게 리뷰를 쓰다 보니, 꽤 좋은 얘기가 많았는데 왜 별점이 세개인가 고민하게 된다.  안 되겠다.  별 넷으로 올라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