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소설
가네시로 카즈키 지음, 김난주 옮김 / 북폴리오 / 2006년 2월
평점 :
절판


레벌루션 넘버 쓰리, 고우, 플라이 대디 플라이,

모두 유쾌하고 즐겁게, 그리고 신나게 읽은 책들이었다.(거기에 금년에 나온 스피드까지)

그런데 이 책은 그에 비해서 변종이다.  제법 심각하게, 무겁게, 게다가 제목도 '연애소설'이란다.

워낙 좋아하는 작가니까 사보는 게 마땅한 순서였는데, 도서관에서 먼저 눈에 띄었다.

그럼 빌려볼 수밖에^^;;;

이 책엔 세편의 단편이 실려 있다.  특이한 것은, 연작 소설이 아닌데 연작소설처럼 느껴지게 만든다.  어느 대학의 법학부를 무대로 해서, 인기 교수 다니무라가 계속 등장하거나 혹은 이름이 언급되어서 그렇게 느껴질 지 모르겠다.

제목은 '연애소설'로 다감한 느낌의 타이틀인데, 뚜껑을 열어보면 오히려 그 반대다.  몹시 허망하고 허탈한, 또 어찌보면 냉소적인 느낌으로 다가왔으니.

솔직히 첫번째 단편은 그닥 내 취향이 아니었다.  주변의 모든 인물이 죽어나간다는 설정은 왠지 좀 흔해 보였고 그의 특유의 장점인 상큼 발랄 유쾌한 맛이 전혀 느껴지지 않았기에.

그런데, 그게 작가의 의도가 아닌가 싶다.  제목도 부러 흔한 제목으로, 흔한 사랑 이야기를 해보려던 것은 아닐까.

그런데 읽다 보니 전혀 흔하지 않게 되어버렸다.

특히 마지막 편에서 아내와의 추억을 떠올리려고 애쓴 남자가 아내를 만나러 가면서 추억을 되찾으며 자신들의 오해를 풀고 상처가 회복되는 과정을 보여준 것은 로드무비의 형식을 따르면서 진지한 성찰을 보여준 내용이라 할 수 있겠다.

기대했던 맛은 아니었지만, 이 맛도 나쁘지 않아... 가 나의 결론이었다.

그렇지만 앞서 언급된 작품과 달리 이미 보았으니 굳이 사지 않아도 되겠다 싶었다.  어차피 한 번 읽은 것은 다시 안 읽는 게 대부분인 나니까..ㅠ.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