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하게 나이 드는 법 58
로저 로젠블라트 지음, 권진욱 옮김 / 나무생각 / 200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원래 처세술에 관한 책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러이러하게 하면 이러이러하게 될 수 있다!라고 하는 게 꼭 약장수 광고처럼 신뢰가 가지 않았다. 아니, 신뢰는 나 자신에게 가지 않았다.  과연 그렇게 따라 할 수 있겠느냐고. 그래서 아예 알지 못하고 안 들리는 게 나았다.  괜히 내가 한심해져서.

그래도 귀얇은 까닭에 좋다는 소리가 들리면 궁금해져서 슬쩍 들여다 본다.  이 책도 그렇게 만났다.

총 58개의 지침 중 유독 가슴에 닿았던 제목만 뽑아본다.

1.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2. 당신만 생각하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3. 나쁜 일은 그냥 흘러가게 내버려 두라
4. 적은 무시하라. 아니면 확실하게 죽여버려라

8. 당신을 지겹게 하는 사람은 바로 당신이다

13. 겉모습이 실체를 드러내 보여주는 경우는 아주 많다

27. 바보라고 해서 틀린 말만 하는 것은 아니다

29. 시샘하지 말라, 어느 누구도
30. 모든 사람을 믿어라. 언제나

31. 다른 사람을 개선하려 하지 말라. 그에게 도움이 될 거라는 걸 안다 해도
32. 모두가 뜯어말리는 일은 하지 말라
33. 친구에게 그 친구를 중상하는 소식을 전해주는 사람이 되지 말라

52. 과거 속에 살되, 너무 많은 것을 기억하지는 말라
53. 무슨 일이든 돈 때문에 하지 말라
54. 원래 목적을 기억하라

58. 먼저 사과하라, 화해하라, 도움을 주라

모두가 바쁜 세상이다.  모두가 칭찬받고 싶어하고 비난받고 싶어하지 않는다.  내가 듣고 싶지 않은 말을 남이 듣지 않게 하는 절제가 우린 필요하다.

사실 몇몇을 뽑았지만 대부분이 버릴 게 없이 좋은 말들 뿐이었다.  그 중 가장 공통된 주제를 떠올려보면, 결국엔 '말'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분쟁의 대부분은 '입술'에서 시작된다.  우리는 한마디 말에 참 많이 상처 받고 참 많이 위로 받는다.

스스로 생각하기에 귀 얇고 입 싼 것이 참으로 문제인 나...ㅠ.ㅠ  나이를 먹어갈 수록 조심해야지!하고 결심하는 때가 더 많아지지만 여전히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남을 바꾸려 하지 말고 나 자신부터 바꿔야 하는데 변명이지만 늘 어렵기만 하다.

작심 삼일일 지언정, 삼일마다 재다짐하며 달라지는 나를 만들어야겠다.  유쾌하게 나이들려면 적어도(?) 그 정도 노력은 필요할 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