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스페셜 3
KBS 역사스페셜 제작팀 지음 / 효형출판 / 200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본격 탐사, 대왕암의 비밀
2. 포석정은 놀이터가 아니었다
3. 불국사, 그 이름에 담긴 비밀
4. 백제 최후의 날, 일본은 왜 지원군을 보냈나
5. 고려 말 왜구는 정예부대였다
6. 이성계의 또 다른 왕궁, 회암사
7. 온천 궁궐, 온양행궁의 비밀
8. 조선 속의 저팬타운', 3포
9. 조선판 '사랑과 영혼' -400년 전의 편지
10. <탐라순력도>, 제주는 군사 요새였다
11. 겸재 정선이 그린 300년 전의 한강
12. 대원군이 만든 459장의 그림지도
13. 조선시대 역관은 갑부였다
14. 330년 전 여성 군자가 쓴 요리 백과, <음식다미방>
15. 조선시대 궁녀는 전문직이었다

역사스페셜 3권은 사람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문무왕이 죽어 용이 되었다는 전설이 내려오는 대왕암, 그곳에서 사람의 뼈에 관한 흔적을 발견하고 싶었지만 확실한 무언가는 나오지 않았다.  그렇지만 돌을 가공한 흔적 등은 보이는 것으로 보아 그곳에 능을 조성한 것은 맞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문무왕은 죽어 용이 되어 정말로 우리 동해를 지켰을까? 하긴, 그 후로 대략 천년 후 임진왜란이 일어났으니 애썼다고 봐야겠다^^;;;

포석정에서 경애왕이 흥청망청 놀다가 죽었다고 흔히 알려져왔지만, 그건 이긴 자에 의한 패배한 자에 대한 역사 왜곡일 뿐이다.  설사 경애왕이 나랏일을 좀 등한시 한 임금이었다 할지라도 그 시즌에 바깥에서 술 마시긴 너무 추운 시간이지..ㅡ.ㅡ;;;;

온양행궁을 떠올리면 나는 사도세자가 꼭 같이 떠오른다.  불과 일주일 밖에 머물지 않은 그곳에서 그가 보여준 행적은 만일 왕이 되었더라면 충분히 성군이 되었을 법한 인물이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사도세자의 고백 참조!)

겸재 정선이 그린 300년 전의 한강... 사실 난 이 그림보다 그가 그린 인왕제색도가 더 인상 깊게 남았다. 이 내용은(오주석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1편 참조!)

대원군은 김정희에게 난을 치는 것을 배웠다는데, 김정희를 떠올리니 그의 귀엽고 또 진솔한 연애편지가 떠오른다.(조선 속에 숨어 있는 역사의 한 뜸 참조!)

조선시대 역관이 갑부였다는 것은 최근에 나온 책 제목에서 익히 알 수 있다. "조선 최대 갑부, 역관!"  좀 전문적인 내용이 나와 딱딱하긴 하지만 재밌게 읽은 책!

조선시대 궁녀는 전문직이었다! 혹 이 부분이 방송에서 나올 때 대장금이 방영중이었는 지도 모르겠다. 상대 방송국이라 할지라도 대중들이 관심있어 할 분야였으니 말이다.

역사스페셜 이야기를 하면서 다른 책 이야기가 많이 나와버렸다. 유독 이덕일씨 책이 많이 나온 것은 순전히 나의 편애 모드 때문!  그러나 모두 강추. 물론, 역사스페셜도 함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