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활사박물관 8 - 고려생활관 2 한국생활사박물관 8
한국생활사박물관 편찬위원회(8권) 지음 / 사계절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집차 추천 책에 대한 믿음이 있다.  편집자가 추천하는 책을 보고 나서 후회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었다.

이 책은 기획부터 참신했고, 기존의 관행을 벗어난 시도를 보여주었고, 쉽고 재밌게, 그리고 먹음직스럽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칭찬받아 마땅한 책이다.

한국 생활사 박물관은 선사 시대부터 쭈욱 읽었는데, 두께에 비해서 읽는 데에 시간이 조금 걸리는 편이다.

그림이 많다고 글씨가 적을 거라고 생각하면 오산~!

양쪽 페이지에 넓게 그림이 걸쳐져 있고, 설명도 양 페이지에 모두 걸쳐져 있다.  신기하게도 해당 설명은 그 페이지 안에서만 나오고 뒷장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설명이 뒤로 넘어가서 흐름이 끊기는 것을 방지하려는 센스가 아니었을까~!

당시 사람들이 이렇게 살았을 것이다~라는 가정과 고증을 통한 그림 작업은 몹시 꼼꼼해서 동영상이라고 말하면 솔직히 오버지만, 평면 위의 그림이상의 느낌을 주곤 한다.

책의 맨 뒤에는 박물관처럼 제법 격식을 살린 논문 형식의 글이 나오는데, 좀 더 깊이있는 연구를 가능하게 해준다.

처음 이 책을 발견했을 때는 엄청 흥분해서 다 사고파!를 외쳤지만, 값이 장난이 아닌 터...

다행히 책의 성격 상 학교 도서관마다 비치되어 있어 보는 데에 아무 문제가 없었다.

그 중 고려사 박물관은 연구 수업을 위해서 특별히(?) 주문을 했건만, 연구 수업 주제가 바뀌는 바람에 결정적 기여는 해주지 못했지만, 여전히 볼 때마다 다른 시리즈까지 모두 갖추고 싶은 욕망(!)을 불러 일으킨다.

어리면 어린대로, 나이가 찼으면 찬대로, 이 책은 역사 공부에 두루 도움이 될 책으로 손색이 없다.

이 책에 대한 인상이 너무 좋아서 사계절 출판사에서 나온 세계사 박물관도 결국 모두 구입했는데, 만든 사람의 말로는 한국 생활사 박물관을 더 잘 만들었단다^^;;;(너무 솔직했던 대답에 뜨끔 놀랐던 기억이....;;;;)

컬러풀한 그림들이 보기만 해도 군침이 나는데, 아무래도 그림이 실린 책들은 번쩍번쩍하는 광택이 조금 눈부시게 하는 게 문제다.  뭐, 스탠드를 끄고 보면 되지 뭐^^;;;;;; 아무튼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