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딘스키 재원 아트북 34
재원 편집부 엮음 / 재원 / 200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보같이... 몬드리안으로 착각하고 내내 그림을 보았다.  내가 찾던 그림이 왜 없나 찾아보니, 이름을 착각한 것이다.... ㅠ.ㅠ

뭐, 착각하고 보긴 했지만, 그래도 칸딘스키의 그림을 즐겁게 보는 데에는 아무 문제 없었다. 

흠, 러시아 사람이군... 프로필이 아주 자세하네... 어려서부터 다양한 문화체험이 중요하지.  여행은 그의 예술 세계를 더 깊이있게 만들어 주었을 거야.... 라는 식으로 중얼거리면서....

전반적으로, 그의 강렬한 원색이 마음에 들었다.  그의 그림은 종류가 매우 다양한다.  추상화, 종교화, 초상하, 기타 등등... 내가 짚기도 어려운 여러 종류를 모두 포함하고 있었고, 그림을 그리는 기법이나 도구 등도 매우 다양했다.

이를 테면 목판화, 동판화, 수채화, 잉크, 유리화, 템페라화, 과슈, 초크... 등등등이 쓰여졌는데, 과슈나 템페라화는 뭔지 몰라서 검색 도움이 필요했다.

그림을 잘 모르는 내 눈에는, 어떤 통일성보다는 다양한 분위기를 갖고 있다고 여겼다.  어떤 그림은 고전적인 재미를 주었고, 또 어떤 그림은 기괴하거나 환상적인, 또는 몽환적인 분위기도 연출하였다.

몇몇 그림이 눈에 띄었는데, "정원에서 산책하는 부부"의 그림은 풍자화 느낌도 났지만 따스한 느낌을 주었고, 고전적인 분위기도 갖고 있었다.

"서로의 조화"는 기하학적 그림이었는데 밝은 톤의 색상이 몹시 깔끔한 느낌을 주었다.  대체로 신선하고 청명한 기분이었다.

그의 그림은 선이 너무 많이 겹쳐서 지저분한 느낌의 터치도 있었고, 또 어떤 그림은 선이 아주 간결하고 깔끔하기도 했다.  그렇게 극단을 오가는 것이 그의 취향인 지는 잘 모르겠지만.. ^^

언니라고 부르지만 엄마 뻘 나이 되는 분의 집에는 그림들이 많이 걸려 있다.  아저씨가 그림을 워낙 좋아하시기 때문에 수천 만원 대의 고가 그림도 걸려 있을 만큼 그림에 투자를 많이 하시는데 그 집에 가보면 화랑 느낌이 난다.  아이들도 어려서부터 그림을 계속 접촉하고 즐기며 자랐기 때문에 남다른 심미안을 가졌다고 자랑하신다.  사실 부러운 일이었다.

수천 만원 대 그림을 집에 걸고는 살지 못하더라도, 가끔 미술관도 가보고, 이렇게 미술 관련 책도 보면서 나름대로의 교양을 쌓는 부지런함이 필요한 것 같다.  물론, 즐길 수 없다면 그조차 의미가 없겠지만... ^^ 다행히 보면 즐겁고 기쁘니, 부지런을 떨 이유가 충분한 것 같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