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만든 사람 - 백화점 왕 워너메이커
전광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0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뒤늦은 생일 선물로, 친구에게 받은 책이다.  어무이께서 먼저 읽으시고 그 다음에 내가 읽게 되었는데, 원래 위인전이나 자서전 류의 책을 안 좋아하는, 게다가 신앙서적은 더더욱 안 좋아하는 나로서는 드물게 재밌게 읽혔다.

존 워너메이커의 일대기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책은, 가난한 벽돌공으로부터 시작해서 출세가도를 달리는 백화점 왕이 된 그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그가 한결같이 놓치지 않고 지킨 원칙은 바로 '성경의 원리'대로, 그리고 성경의 가르침대로 사는 것이었다.

심지어 그는 체신부 장관을 역임하기도 했는데, 주일학교 교사가 본업이고 체신부 장관이 부업이라고 당당히 말하기까지 할 만큼 신앙에 있어서 최선의 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그가 백화점을 세우고 일으키고 발전시키는 과정은 꽤 감탄스러운 부분이었다.  당시로서는 혁명과도 같은 작업이었으니까.  그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모두 동원했고, 당시로서는 전무했던 '서비스 정신'을 기업윤리로 삼았다.  그러니 그의 기업이 발전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

YMCA를 후원하여 일본에까지 다녀갔던 그는, 조선의 YMCA창립에도 힘이 되어주었다.   안타깝게도 조선에는 발을 딛지 못했지만....

재벌은 하늘이 내린다...라는 말을 어무이께서 가끔 하시는데, 우리나라의 재벌을 떠올리면 그닥 좋은 느낌이 안 들지만, 오늘만 해도 빌 게이츠의 퇴임 예고와 이후 행보에 대한 기사 등은 매우 존경스러운 행보이다.  이 책을 보면서 재벌은 정말 하늘이 내리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내가 인간을 지켜보는 절대자의 입장이라면 이토록 부지런하고 헌신적이고 사회 발전에 공이 있는 사람에게는 늘 행운을 주고 싶을 것 같다.

큼직한 글씨에 페이지도 많지 않아서 책은 아주 금방 읽힌다.  아주아주 깊은 내용은 아니지만, 가볍게 고개 끄덕이며 읽을 수 있는 책.  그나저나 표지의 저 사진... 쉰들러 리스트의 리암 니슨을 닮은 것 같은 기분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