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켈란젤로의 복수 - 시스티나 천장화의 비밀 반덴베르크 역사스페셜 4
필리프 반덴베르크 지음, 안인희 옮김 / 한길사 / 200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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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도 서평을 보고는 흥미가 생긴 케이스인데, 원래 무서움을 잘 타서 추리물을 잘 못 보는 나는, 이 책을 학교 도서관에 신청을 해서 보았다. 웃긴 것은, 이 책이 미술관련 서가에 꽂혀 있었던 것.  사서에게(사실은 도서관 알바 장학생) 항의(?)하여 소설칸으로 옮겨주었던 기억이 재밌고 씁쓸함...^^;;;
 
하여간, 조금 겁을 집어 먹고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표지만 무서웠을 뿐, 내용은 걱정했던 것만큼 무섭지 않았다.  오히려 흥미진진한 편이었다.
 
다만 추리물이라고 하기에는 추리 과정이 조금 싱거웠다.  어쨌든 르네상스 시대의 천재 화가 미켈란젤로의 분함(?)과 복수심은 잘 읽혔다. 
 
...시스티나 예배당을 복원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이상한 문자들이 교황청을 불안케 한다. 그림들 사이에 들어 있는 뜻을 알 수 없는 문자배열. 교리 문제 담당인 성무장관 옐리넥 추기경은 바티칸 비밀서고에서 이 문자의 의미를 찾는 중에 기독교 교리를 뿌리부터 뒤흔들어 놓을 문서를 발견한다. 이것은 하느님의 대리인인 교황을 향한 미켈란젤로의 복수인가?...
 
라고 소개 페이지에 나와 있는데, 이 책에서 말하는 성경과 기독교의 근간을 뒤흔드는 비밀이란 다빈치 코드에서의 비밀보다 몇 수는 위다.  그래서 참 위험하다.  상상력의 영역이란 것이 금기 없이 어디든 다가설 수 있다지만 나는 좀 황당했다.  작가가 진리라고 포장하여 설명한 내용을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작가가 집중한 대로 성경책의 4복음서(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중 가장 처음 씌어진 책은 마가복음이 맞다.  그런데, 작가가 없다고 한 내용이 마가복음에 분명 나온다.(ㅡㅡ;;;;)
 
아마 성경책을 읽어보지 못한 사람이 이 책만 먼저 본다면, 어머 그렇단 말야? 하면서 현혹되기도 쉬울 것 같다.  원래 가짜가 더 그럴싸해 보이지 않던가..ㅡ.ㅡ;;;;
 
다빈치 코드를 읽었을 때는 상상력 좋군! 하며 가볍게 넘어갔는데, 오히려 난 이 책을 보면서는 좀 염려스러웠다.  다행이라면(?) 다빈치 코드만큼 유명하지 않다는 것^^ㅎㅎㅎ
 
그리고 처음과 끝에 사건의 실마리를 쥐고 있던 예레미야 신부님의 엔딩은 조금 허망했다. 뭐랄까. 급변신 분위기?  앞뒤 부분의 모습과 중간의 모습이 너무 차이가 져서 말이다.
 
그래도, 별 넷은 줄만큼 재밌었다.  소설 그 자체로만 읽는다면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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