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대장 존 비룡소의 그림동화 6
존 버닝햄 지음, 박상희 옮김 / 비룡소 / 199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은 지각 대장이다. 하루도 빠지지 않고 지각의 연속이다.  당연히 선생님은 야단을 치신다.

잘못했다고 빌어도 신통치 않을 텐데, 존의 변명은 거의 엽기적이다.



"하수구에서 악어가 튀어나와 가방을 물고 놓지 않았어요. 대신 제 장갑을 던져주고 도망쳐 나왔죠."

"덤불에서 사자가 튀어나와 제 바지를 물어뜯었어요. 나무 위로 간신히 도망쳐서 사자가 갈 때까지 기다렸죠."

 "엄청나게 커다란 파도가 날 덮친 거에요. 난간을 붙잡고 간신히 안 휩쓸려갔어요."



이러니, 선생님이 눈을 치뜨고 존에게 소리를 고래고래 지르며 벌을 주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하지만 존은 정말 억울하다. 존이 만난 악어와 사자 등은 모두 진짜였으니까.



작품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아주 쉽게, 그리고 흥미진진하게 진행된다.

뒷 내용이 궁금해서 빠르게 읽다 보면, 마지막의 역전극에 속이 후련해지는 통쾌함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헌데, 조금 속이 쓰렸다.  아이의 말을 믿지 않는 권위주의적인 선생님. 아이의 창의성과 진실성을 미처 깨닫지 못하는 어른의 색안경... 이런 것들이 작품의 교훈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만약 입장 바꿔서 아이가 저렇게 말을 한다면 과연 나는 어떤 반응을 보일까.

이 작품 속 선생님과 얼마만큼 다를 수 있을까.

존 만큼은 아니어도 이런 일들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오늘 수업 시간에, 늘 말썽부리는 녀석이 필기를 하지 않고 딴짓한다. 왜 안하냐고 하니 안 보인다고 한다.

정말이야? 그러니 정말이란다. 그래서 바로 옆에서 불러주었더니 바로 받아적는다.

많이, 미안했다. 정말 눈이 나빴던 건데(그래놓고 맨 뒤에 앉아서 장난치는 것은 괘씸하지만..;;;) 난 단번에 믿어주지 않았다.

장난치느라 필기 시간에 딴짓한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

글씨도 이쁘게 쓰네. 무지 빨리 쓰는구나.. 라며 멋쩍은 말 몇 마디 해주고 돌아왔다.

물론, 녀석은 수업 끝날 때까지 장난질이다.ㅠ.ㅠ

아무튼, 이 책 지각대장 존이 생각났다.  그런 선생님이 될까 봐 두려워 하면서.

그런데, 이 책의 주인공 존이 참 부럽기도 했다. 도시에서 악어와 사자와 파도를 만나기. 그게 어디 평범한 아이에게 가능키나 하겠는가.

오늘 다른 곳에서 읽은 글에, 천재성은 창조성이라고 써 있었다.  우리가 감탄하는 천재성이 사실은 창조성에 기인한다는 것.

짚어보니 맞는 말이었다. 좋은 글을 보고 늘 부러웠던 것은 그 참신함과 창조성이었으니까.

그런 창조성을 갖는 아이만 부러워할 게 아니라, 그 창조성을 키워줄 수 있는 안목과 인격을 나 역시 갖춰야 한다고 조심스레 다짐해 본다.

그나저나 존 버닝햄, 매번 느끼지만 너무 재밌다. 게다가 참신하고^^ 좋은 책인지라 두루두루 사랑받는가 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