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지 않는 인어
이마 이치코 지음 / CloverBooks(현대지능개발사)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백귀야행으로 만난 이후 이마 이치코는 꾸준히 관심을 갖고 있는 작가다.  거의 대부분은 보았거나 구입했거나 둘 중의 하나다.

그런데, 이름만 보고 내용은 전혀 모른 채 구입을 하고 나서 책을 펴들면 놀랄 때가 많다.

작가의 동인지심(?) 때문이다.

사실, 백귀야행은 요괴 이야기가 나오긴 하지만 동성애 쪽 이야기는 보지 못한 것 같다.

그래서 처음에 이마 이치코의 이런 성향 작품을 무심코 접했다가 많이 놀랐었다.

그런데, 그때 보았던 단편만 그런 것이 아니라 두고두고 그런 작품이 나온다는 것.

그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당시 나는 이마 이치코 단편 시리즈 7권을 구매했는데, 모두 동성애 관련 내용이었다.  아마도 작가는 일본에서 이런 종류의 내용을 실은 잡지에 연재를 한 게 아닐까 싶다.

소시적(?)에는 이런 내용은 감히 쳐다도 보지 못했지만, 이제는 사실 얼굴 붉힐 나이가 아니기 때문에...;;;;;

그냥 그러려니 하고 본다. 특별히 내 취향은 아니지만 특별히 거부하지도 않는달까.

게다가 이마 이치코는 선입견을 없애고 대한다면 스토리 라인이 아주 훌륭한 작가다. 상상력도 그렇거니와 그림도 꽤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아주 화려하거나 예쁘장한 그림은 아니지만 묘하게 매력적이다.  요괴 이야기를 많이 보아서인지, 조금 괴기스런 느낌도 나고 때로 '색끼'가 흐르는 그림도 눈에 띈다.(아, 표현이 너무 선정적인가??ㅡ.ㅡ;;;)

이 작품은 네 개의 단편이 실린 책인데, 일단 제목부터가 호기심을 자극한다.  난 이번에도 제목이랑 작가만 보고 책을 샀다가 뒤늦게 얼라, 또 야오이? 하고 알아챈 경우다.

이 책은 구입한 지 꽤 되었는데 바쁘단 핑계로 계속 보지 못했다. 오늘 우연히 손에 들었고, 내친 김에 다 보았다. 역시 이마 이치코야~ 라는 감탄도 함께.

웃지않는 인어, 푸른 수염의 친구,한여름의 성,회유어의 고독이란 제목인데, 첫번째와 네번째 이야기는 서로 연결되는 내용이다. 시간을 건너 뛰어서 그 미소년이 이런 얼굴의 장년이 되었다는 것이 조금 슬펐지만(ㅡㅡ;;;)

그리고 한여름의 성은 이미 읽었던 "낙원까지 조금만 더"의 원본(?)격인 내용이다. 낙원까지 조금만 더는 한여름의 성의 5년 전 이야기지만 이야기의 구성은 여기 실린 한여름의 성이 먼저다. 사실 "낙원까지 조금만 더"는 최근에 3부로 완결되었는데, 구입하고 아직 못 봤다..;;;;(요것도 어여 봐야겠다>_<)

네 개의 시리즈 중 세번째 "한여름의 성"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사실 자극적이기도 했다...;;; 설정 자체가.

그리고 작품의 배경이 된 낡은 호텔, 습한 날씨, 한 여름의 소나기... 이런 아이템 들이 상상력을 어찌나 잘 충족시켜 주던지..(작가가 의도했나 보다.) 그런 날씨에선 누구라도 좀 미치지 않을까.^^;;

그런데, 이마 이치코의 장점이자 단점은, 작품을 가볍게 보아서는 내용 이해가 바로 안 된다는 점이다.

반드시 과거로 돌아가 되새겨 보아야 할 구성을 갖추고 있는데, 그래서 집중해서 보아야 하고, 다 본 다음에는 앞으로 돌아가 주인공이 그때 왜 그런 독백을 했었는 가를 꼭 확인하게 만든다. 이건 백귀야행에서 익히 보아온 구성이지만 단편에서도 예외가 없다.

그래서,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난 이 점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만화라는 장르가 쉽고 재밌고 가볍게~ 로 여기는 사람이 많지만, 난 가급적 진지하고 성실하고 의미있는 내용을 담은 책을 더 좋아한다.  그래서 '야오이'라는 겉포장을 쓰고 있지만, 낱말의 사전적 의미대로 쓸모 없고 의미 없는 책은 절대 아닌 이마 이치코의 스타일이 근사해 보인다.(야오이 아니어도 좋다. 아닌 작품은 그런데 요괴 작품이다.ㅋㅋㅋ)

이 책은 꽤 재미 있었지만, 이전에 보았던 작품보다 더 빼어난 작품은 아니고 작가의 평균치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별 넷으로 잠정 결론 내렸다. 그나저나 백귀야행 다음 편 나올 때가 됐을 텐데...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