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의 우연한 시선 - 최영미의 서양미술 감상
최영미 지음 / 돌베개 / 200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작가를 시인으로만 알았는데, 서양미술을 전공한 사람이었다니 조금 뜻밖이었다.

이 책은 누군가의 리뷰를 인상 깊게 보고 나서 지인에게 부탁해 생일선물로 받았다.

아직 읽어보지 못했지만 분명 재밌을 거라고 장담하며 먼저 읽어보고 내게 달라고 했는데, 선물을 한 사람은 지루해서 혼났다고 한다. 

얼라? 그럴 리가...T^T

나름 걱정하면서 책을 보기 시작했는데, 기대대로 내게는 잘 맞았다. 뭐랄까. 자꾸자꾸 기대가 되어서 다음 그림을 빨리 보고 싶은 기분.

예술이라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이어서 작가가 좋아하는 그림이라고 내게 다 좋을 리는 없지만, 그녀가 엄선한 작품들-비교적 덜 유명하나 개인적으로 좋아한다던-을 그 까닭과 함께 읽다 보니, 그녀의 말에 내가 동화되는 기분이었다.  직접 그 그림을 미술관에서 보게 되면 어떤 느낌일까 상상도 하면서...

이런 종류의 책들은 그림이 실리기 때문에 대개 코팅지를 쓴다.  빛이 반사되어 눈이 부셔서 좋아하지 않는 편인데, 그림을 같이 감상하기 위해서는 감수해야 할 부분이다ㅠ.ㅠ

작가는 '화가의 우연한 시선'이라고 제목을 지었지만 내가 느끼는 그녀의 시선은 지극히 따뜻하고 인간미가 있었다.  그래서 함께 그림을 감상하는 내 눈길도 많이 따스해졌을 거라는 기대를 가져보았다.  미소도 같이 지어지고 말이다.

그런데, 역시 개인차란 무시 못하겠다. 내가 재밌게 즐겁게 읽었기에 또 다른 지인에게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니, 졸다가 끝냈다고 한다...ㅡ.ㅡ;;;;

우, 자신감 상실한 뻔....;;;;

그러나 스스로를 믿으시라. 분명 즐겁게 감상한 이들도 많이 있으니...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