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란자 - 나의 라임오렌지나무 3
J.M 바스콘셀로스 지음, 이광윤 옮김, 김효진 그림 / 동녘 / 200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에 이은 내용으로 2권은 보지 못하고 3권을 보게 되었다. 사실 뒤이어질 내용의 기대보다는 어린 시절 읽었던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의 향수에 기댄 부분이 더 크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래서 이미 자라버린 제제의 모습이 솔직히 금세 익숙해지지 않았다. 마치,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후속편 스칼렛을 마가렛 미첼이 아닌 다른 사람이 써 버린 까닭에 전편의 향수를 많이 짓이겨놓은 느낌이랄까?

동저자가 썼는데도 불구하고 느낌이 너무 달랐다. 그래도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에서는 그들의 처한 환경이 어둡고 때로 슬프고 막막함에도, 언제나 희망이 있고 그래서 노래가 나오는 밝음이 존재했었는데, 이제 사춘기에 접어들어 반항하고 있는 제제를 보니, 다시금 캄캄한 어둔 배경이 도로 깔린 기분이었다.

글쎄, 나의 사춘기는 과연 언제였는지 기억도 나지 않을 만큼 조용히 지나갔기 때문인지, 사춘기라고 해서 유독 예민해지고 남달라지는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쉬이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겠다. 더군다나 우리와 익숙한 정서의 대한민국이 아닌 외국이니 말이다.

이 책은, 그래서 재미보다는, 성장을 위해서 겪게 되는 그 시절의 '혼란'과 '방황'에 촛점이 맞춰져 있고, 그것을 확인하는 작업이 전부라고 말할 수 있겠다.

제제와 그의 친구들, 아버지와의 관계 등을 이해는 할 수 있지만, 쉽게 인정되어지지는 않는 이야기의 전개.

그래서 읽는 게 그닥 편하지 않았다. 어쩌면 기억 속의 제제를 다 자라지 않은 채로, 그 말썽꾸러기 악동으로 그대로 남겨두는 게 더 나았을 지도 모를 일이었다. 이건 마치 어린왕자가 더 이상 어린 왕자가 아닌 세상 물정 다 알고 세상 약은 냄새가 다 배어버린 어른이 되어버린 기분과 마찬가지다.

그래서, 야박하게 별 셋으로 정리되어버렸다. 뭐, 제목만큼은 제대로 지은 것 같지만.ㅡ.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