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극에 등장하는 사약의 성분은?
사약의 성분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성분은 비상이다. 비상은 자연상태의 비소를 원료로 제조된다. 비소는 무색무취의 백색 분말로 몸 속에 들어가면 효소단백질 분자과 결합해 세포의 호흡을 방해해 세포를 죽게 만든다. 비상을 한번에 치사량 이상 흡입하면 구토, 설사, 모세혈관 확장, 혈압감소 등이 일어나며, 중추신경기능이 마비돼 1-2시간 내에 사망하게 된다.
그 외에 초오와 부자도 사약의 성분으로 많이 쓰였으며, 초오, 부자의 주성분인 아코니틴, 아코닌은 중추신경을 초기에는 흥분시켰다가 마비시켜서 사망에 이르게 한다.

◈ 사람의 똥과 염소 똥의 모양이 다른 이유는?
염소똥이나 토끼똥이 동그란 모양이 되는 것은 대변에 함유된 수분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염소나 토끼는 장이 길어 장에서 비교적 많은 양의 수분이 흡수된다. 이렇게 되면 대변이 상당히 굳은 상태가 되고 이 상태에서 배변이 이루어지면 동그란 모양이 된다. 사람도 변비가 심해지면 염소똥 모양의 변을 본다. 이는 변이 대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수분이 너무 많이 흡수되기 때문이다.

***

과학향기 메인보다 옵션이 더 맘에 들었네요.(그렇다고 똥이 맘에 들었다는 것은 아니고..;;;;)

그나저나 사극을 찍을 때는 뭘 먹이는 걸까요? 설마 콜라는 아닐 테지? ㅡ.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