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며 피는 꽃 - 2005년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 권장도서
문경보 지음, 윤루시아 그림 / 샨티 / 200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년의 스승의 날은 우울한 색채였다. 사회 곳곳에선 교권이 무너졌다고 호들갑이었고, 연일 학교와 학생 교사 학부모의 불화를 보도했다. 스승의 날, 전국 대부분의 학교는 알아서 휴교령을 내렸고, 그 취지가 무색할 만큼 몸사리는 풍경의 스승의 날을 연출하였다.

더 우울했던 것은, 스승의 날을 기념하여(?) 여러 님들의 학창시절 일화가 블로그를 도배하는데, 그들이 만났던 놀라운 선생님들의 일례들이 경탄을 넘어 경악의 지경에 이르렀으니 정말 그런 선생님을 안 만나고 지난 것에 감사해야 할 지경이었다.

솔직히, 돌아보면, 내게 있어서 좋았던 선생님도 손 꼽을 정도였다.  굳이 숫자로 따진다면 안 좋았던 선생님이 좋았던 선생님보다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부끄러운 고백이다.

그래서, 좋은 선생님을 일생동안 단 한 분이라도 만날 수 있다면 그것은 생의 축복이란 생각이 든다.

여기, 그런 선생님이 한 분 계시다.

내가 교생실습을 다녀왔던 학교였기에 더 애착이 가는데, 문경보 선생님은 당시 실습 중에는 만나뵙지 못했었다. 아마도 내가 담당했던 학급이 아닌 다른 학년을 가르치셨을 거라고 짐작된다.

앞서 "너는 나의 하늘이야"를 몹시 감동 깊게 읽었더랬다. 사실, 읽으면서 울기도 많이 울었다. 뜨겁게 감동적이었고, 서럽게 아픈 아이들의 삶이 버거워서 페이지를 연달아 넘기기가 어려웠다.

이 책은, 솔직히 앞서의 책보다는 덜 감동적이었다. 그래도 여전한 것이 있다면 바로 문경보 선생님의 학생들을 향한 애정과 교육자적 정신이었다.  사실, 학교 현장에 있지만 그런 '경지'의 선생님을 나 역시 아직 뵙지 못했다. 내가 그런 사람이 되지 못한 것은 물론이다ㅠ.ㅠ 더더더욱 부끄러운 일이다.

그래서, 그런 선생님을 만난 아이들이 부럽고, 다행이고, 더 좋은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다짐도 이 악물고 해 본다.

흔들리며 피어도 꽃은 꽃이다. 세상이 뭐라고 야유를 퍼붓건, 꽃은 그 자체로 향기롭다. 우리의 아이들이 그런 굳센 의지로 피어나서 열매 맺기를 바란다. 더 좋은 선생님이 늘어나고, 그런 선생님께 교육 받는 학생들이 더 많이 늘어나기를 매번 소망한다.  나 역시 그런 사회에 일조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서로에게 축복이 되는 그런 만남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기를...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