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 속의 새, 그림 속의 새 1
정민 지음 / 효형출판 / 2003년 6월
평점 :
절판


사실 그런 추억은 없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추운 겨울 밤,  화롯불 곁에 모여 할머니의 구수한 옛 이야기 듣는 꼭 그런 분위기가 연상되었다.

옛스런 글들과 그림, 그 속에 담겨 있는 상징과 숨은 이야기들.

그러한 주제에 관심을 가진 작가의 호기심도 사실 놀라웠고, 그 많은 문헌들과 고서적들, 그림들을 다 어떻게 찾아 보았을까 신기하기 그지 없었다.

작가분이 워낙 신기록에 목숨 거는 타입이란 소리를 듣긴 했지만, 독자 입장에서는 그같은 호기심은 좋은 에너지가 아닌가 싶다.

다만 읽으면서 아쉬운 점들은, 작품에 대한 것보다, 우리들의 생활 패턴에 관한 것인데, 너무 서양식으로 길들여져 있어서 동양학, 동양화, 동양 문학 등등에 너무 문외한이라는 것. (일단 용어에서부터 문제가  벌써 있지 않은가.)

집안에 할머니 할아버지나 혹은 몹시 교양 따지는 식구가 있기 전에는 이런 종류의 시와 그림 등등은 부러 책을 찾아보기 전에는 결코 쉽게 만날 수 없는 문화 충격이다. 사실 나는 이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 보았는데, 대여자가 거의 없었다(ㅡ.ㅡ;;;;)

이런 책이, 이런 지식이, 이런 교양이, 특별한 것이 아닌 '상식'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대중에게 반드시 필요한 지식은 아니지만, 그래도 보다 가깝게 느껴지는 '문화'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런면에서, 정민 선생님의 일련의 작업들은 박수를 치며 격려하고 싶다.  또 고맙다는 인사도 전하고 싶다.

그나저나 이미 여름과 진배 없는 날씨 속에서 한겨울에 읽으면 좋을 책을 추천하고 말았다. 으핫, 그래도 읽을 사람은 읽고, 무시할 사람은 무시한다.(ㅡ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