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포리스트 카터 지음, 조경숙 옮김 / 아름드리미디어 / 200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고등학교 시절, 문학 선생님이 추천해 주신 책이었다. 당시 그분이 읽은 책은 "작은 나무야, 작은 나무야"라는 제목이었는데, 내가 다시 그 책을 찾아서 읽을 때에는 제목이 바뀌어 있었다.

작품 속 주인공의 이름 작은 나무야 대신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이라고 지은 것을 보고는, 문학적 운율은 좀 떨어지지만, 내용을 생각해 볼 때, 보다 구체적인 제목이라고 생각했다.

소중한 친구에게 선물했고, 고마운 지인에게도 선물하고, 나도 소장해버렸다. 같은 책을 여러 번 사도 질리지 않고 뿌듯함을 채워주는 신기한 '맛'과 '멋'을 지닌 책이다.

'인디언'을 떠올리면 신비한 느낌과 함께 막연한 안쓰러움을 느낀다. 고향에서 쫓겨난 그들의 서글픈 운명과 그럼에도 자신들의 고유성을 지키기 위해 애쓰는 모습에서는 장인 정신마저도 느껴진다.

자연을 벗하여 사는 그들의 지혜가 책 곳곳에 묻어 있고, 사람을 대하는 기본 정서가 얼마나 깊고 따스한 지 내 마음이 더불어 따스해짐을 자주 느낄 수 있었다.

아이의 눈으로 바라보는 세상을 어른의 눈으로 견주어 이해하지 못하고 오히려 학생을 쫓아낸 그 나아쁜!(강조!) 선생님을 마구 욕하며^^;;;; 작은 나무가 할머니의 품으로 돌아갔을 때는 박수를 쳐주고픈 마음이었다.

그러고 보면 인디언이 등장하는 글들은 매번 좋은 기억을 남겼다. 박희정의 "호텔 아프리카"에서 지요가 그랬고, "위대한 영혼의 주술사"에서도 인디언 여자(앗, 이름이 갑자기 기억 안남..ㅠ.ㅠ)도 그랬으니...

최근 십년도 더 전에 출간된 "작은 나무야 작은 나무야" 제목의 이 책을 헌책방에서 구입했는데, 당시 판매가가 현재 알라딘에서 할인 판매하는 금액과 비등하다.^^;;; (표지는 엄청 촌스럽다.ㅡ.ㅡ;;;;)

이 책은 절대! 새 책 구입하라고 추천한다.

다시 한 번 이 책을 떠올려 보니 또 다시 미소가 지어진다. 구매해 두었다가 생각날 때 좋은 지인들에게 다시 선물해야겠다.  이런 책을 만나는 것은 행운이고 축복이다. 내 영혼이 같이 부자가 되니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