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 - 전경린 공명 산문집
전경린 글, 이보름 그림 / 늘푸른소나무 / 200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관에 꽂혀 있는 책을 우연히 집어들었다가 너무 반가운 이름이 되어버린 전경린.

이 책은 그녀의 에세이집인데, 이십대부터 사십대 언저리까지 나이의 변화에 따라 느끼게 된 단상들을 '여자'의 이름으로, 여자의 감각으로, 여자의 눈으로 이야기한 책이다.

남자들은 이 책을 어떻게 이해할 지 알 수 없지만, 여자인 나는 이 책이 무척 감동스러웠다.

몇몇 페이지는 복사해서 따로 밑줄을 그어두고 보관해둘 만큼 인상적이었다. (그런데 그 쪽지 어디로 갔더라...;;;;)

어릴 적에는 잘 몰랐지만, 사회에 나와서 '여자'로서의 인식을 갖게 될 때는 좋았던 기억보다 서글펐던, 혹은 안 좋았던 기억들이 보다 많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여자로서 보다 당당한 느낌과, 그리고 내가 원했던 일종의 '위로'를 받은 기분이었다.  내가 하고 싶었으나 잘 몰랐던, 언어로 구체화 시키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작가 전경린을 통해서 대신 전해들은 그런 기분.

그래서 꼭 껴안아 주고 싶은 반가움과 기쁨이 동시에 몰려왔다.

책 중간 중간에 삽화가 있는데, 동양화를 전공해서인지, 역시 동양인인 우리의 정서에 매우 잘 부합했다.  작품 속 말줄임표의 내용을, 여백을 그림이 마저 채워주며 작품을 완성시키는 느낌.

예전에는 작품 속 삽화의 역할을 상당히 '부수적'인 걸로만 여겼는데, 이제는 책을 펴들면 그 책의 그림을 담당한 사람이 누구인지도 궁금해지고 관심이 간다. 프로필을 보면 간혹 낯 익은 이름도 등장하고, 그럴 때면 더 반가운 기분이 든다.

이 책으로 삽화를 그린 작가의 이름도 더불어 기억하기로 했다.

책을 통해서 '나비'가 갖는 상징성과 은유를 다른 독자들도 찾아보길 바란다. 좋은 책과 좋은 작가와의 만남에 기대하면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