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읽은 책과 세상 - 김훈의 詩이야기
김훈 지음 / 푸른숲 / 200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 김훈은 칼의 노래 이후 내게 있어 베스트 작가가 되었다. 그의 고전식 말투가 즐겁고, 그의 까탈스러움도 내게는 나쁘지 않고, 그의 강직한 느낌도 나는 참 즐거웠다.  그의 새 책이 나왔다는 소식이 들리면 기뻐 펄쩍 뛰었고, 채 읽지 못한 옛 책을 찾아 읽는 즐거움도 내게는 컸다.

이 책은 작년 1월 1일에 읽은 책이니 꽤 늦은 리뷰다. 당시 내 느낌은....@.@;;;; <----요랬다.

사실 이 책에 나오는 책들은 김훈이 읽은 책이지 내가 읽은 책은 거의 손꼽을 정도이기 때문에 작가의 리뷰를 내가 감당하기 어려웠다.  안 그래도 그 이의 책 쓰는 스타일은 기자 출신이어서인지는 모르지만 꽤 딱딱한 편이다. 칼의 노래나 현의 노래 같은 경우는 그러한 스타일이 작품에 플러스 요인이 되지만 이렇게 내가 전혀 모르는 영역의 이야기들을 할 때는 너무 불친절한 언어 스타일이다ㅠ.ㅠ

그래서인가? 첫해의 시작을 너무 어렵게 읽은 책으로 시작해서인지 작년의 독서는 재작년보다 많이 힘들었다. (시작이 중요한 거라고 갖다 붙이는 중....;;;;;)

그렇지만, 그건 이 책을 내가 소화하기 어려워서이지 책이 나쁜 것은 아니었다. 뭐, 솔직히 인정한다.ㅡ.ㅜ

'내가 읽은 책'에 대해서는 잘 알 수 없지만, '내가 읽은 세상'은 힘들게 고개 끄덕이며 공감했다. (역시 쉽지는 않았지만, 그의 독백과 그의 넋두리를 나는 좋아한다.)

선입견일 수 있지만, 김훈의 글들은 고전적인 느낌과 더불어 묵향을 느끼게 해 준다. 몹시 동양적인 느낌, 한국적인 느낌... 그 옛스런 느낌들이 작품을 더 고아하게 느끼게 하는 것 같다.

물론, 개인차가 있는 거라서 그런 김훈식 글쓰기를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도 나는 보긴 했다. 그렇지만 그의 매니아가 되어 있는 사람을 더 많이 본 것 같다. 나처럼^^;;

한번에 쉽게 읽혀지는 책은 아니지만 깊이 생각할 거리를 주고, 천천히 오래 공감할 수 있는 책.

비록 나는 실패했지만 다른 독자분들은 그가 읽은 책도 함께 즐겁게 공감했으면 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