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들의 발자국 - 무엇이 리더를 리더 되게 하는가
한홍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0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책의 저자는 온누리 교회의 목사님이신 한홍이다.  명 설교를 들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그런 목사님 그룹의 특징 중 하나는 엄청 '달변가'라는 것... 이분 한홍 목사님도 마찬가지였다.  여러 강의를 나가시고 교회 뿐 아니라 사회 곳곳에서 폭 넓게 활동하시는데, 이분히 특히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가 '리더십'이다.  물론, 그분이 근간에 깔고 있고 늘 염두에 두고 있는 최상의 리더십은 바로 '예수님'이다. 

그러나 이 책이 단순히 기독교 신자만을 위한 책이라고 지레 짐작해 버린다면 큰 오산.  예수님의 리더십을 얘기하고자 하지만, 예수님만 등장하지도 않을 뿐더러, 절대 고루하지도 않고 오히려 아주 재밌고 큰 공감을 끌어내는 유익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두루 얘기했고, 세계 여러 나라의 특성에 맞춘 그 나라를 공략하기 위한 리더십 전략과, 역사 속에서 활동했던 명 리더들의 특징을 아주 맛깔스럽게 정리하였다.  개인적으로 세종대왕 편이 참 인상적이었다. 또 프랑스와 독일을 비교해둔 것도 그 놀라운 대조성에 많이 웃었었다.

지금이야 코카콜라가 펩시에게 선두를 내주기도 하고 엎치락 뒤치락하고 있지만, 과거 어느 순간까지 코카콜라의 아성은 무너뜨릴 수 없는 신화였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구절을 고르라고 한다면

"코카콜라의 경쟁상대는 '물'이다.  물과 비교할 때 우리의 점유율은 아직 멀었다."

라는 구절이었다. 와우... 거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 아니었나 싶다.  탄산음료 시장에서 모두가 '코카콜라'를 상대로 땀 뻘뻘 흘리며 뛰고 있을 때, 제일 위에서 달리고 있는 승자 코카콜라는 더 높은 경쟁상대 '물'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한 대 얻어맞은 것 같은 그런 기분.

이 책은 리더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지만, 리더만 다루지는 않는다.  리더에게 필요한 서포터, 그의 중요성과 역할, 리더와의 호흡 등을 자세히 설명하였고, 훌륭한 리더로 거듭나기 위해서 갖춰야 할 덕목들도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였다.

리더십에 관련된 책을 많이 접해 보았다면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사람 상대하며 말하는 것이 직업인 사람이다 보니, 글쓰기 또한 말하기 마냥 현장감 있게 잘 풀어냈고, 적절한 비유와 예시 등은 만족도를 크게 높여줄 것이다. 

난 이 책을 선물로 받았는데, 처음엔 좀... 별로 손이 안 갔다. 워낙 좋은 책이라고 적극 추천한다는 말에 읽기 시작했는데, 한번 손에 잡으니 놓을 줄을 모르고 책장을 넘겼다.  지금은 두루두루 주변에 추천하고 지낸다.  보통은 남자들이 더 유용하게 읽는 듯 하지만, 여자인 내게도 너무 좋았던 것을.. 6^^

적어도 스무살 언저리 이상의 나이라면 누구나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정말 좋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