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아...
채옥아.....

나는 너의 그 상처입은 눈빛이 늘 애처로왔다.

늘 너의 아픔은 무시하고 나를 위해 너의 길을 걷지 않는.
그래서 더욱 더 내게는 아리기만..하구나.

옥아.
생각해보면 우리는 몹시도 깊은 연이 이어진 것 같다.

서얼과 관비..세상에서  버려졌던 우리..

너만큼 날 웃게 한 이가 누가 있겠느냐..

태초부터 웃음은 내게 허락되지 않았는데...

널 보면
그저 웃음이 머금어지곤 했다.

날 위해 네 목을 바칠 수 있다 했지.
분명 너는 그리 말할 것이다.

옥아.너는 내게 누이고, 정인이었다.
내 생따위는 버릴 수 있다.

하지만 네가 그를 벨 생각을 하게 만들게 되었구나..
옥아.그는 너와  너무도 많이 닮아 있더구나..

나는 벨수가 없었다..
차라리 내 목을 내미는 것이 나을 정도로 말이다.

옥아, 결코 분노를 가지지 말아라.

그도 나를 벨때 너를 떠올렸을 것이다.
나는 스스로 죽음을 택한 것이다.

옥아,결코 네 책임이 아니다.


내 탓이다.너를 이런길에 들어서게 한 내 탓이다.

무장은 이 땅 어디든 몸을 누이면 그것이 곧 무덤이다.
이미 칼을 들때 각오했던일이다.

아프지는 않구나.
다만 조금 아릴 뿐이다.
나 때문에 울어야 할 너 때문에 많이 아리구나.

나는 널 한번이라도 환하게 웃게 만들어 주고싶었다.

울지 말거라.

그리고 그를 베려하지 말고....

나는 말이다....
이 빌어먹을 나라보다 네가 더 소중하다.

내가 베여야만 하고 그가 나를 베게 만든 이 나라 보다.
나는 네 앞에 상관이기 전에 그저 정인이고 오라비이고싶었다.

그 뿐이다. 너에게 한번쯤 가죽신을 신겨주고,
가채를 올려주고,너의 그 상처를 보듬어 주고 싶었다.

분명 너는 과분하다 말하겠지만...

옥아...
너는 내 숨이었다.너없는 저곳에서 살 수 있을까.

옥아.

채옥아...

널 내 아래에 두고 살뜰히 보살펴 네가 커가는 모습을 ..보고 싶었는데.

지켜볼 것이다.

목숨을 가벼이 여기지 말고.

반드시 너만은 살아남기를..

네 곁에 있을 것이다.

영원히 곁에 있을 것이다. 그러니.
울지 말거라.

이제 네 곁에서 보듬어 줄 수가 없으니.

제발...
울지 말거라..

널 아끼는 사람들이 있어 다행이다.
그들에게 널 맡길 수있어 다행이구나...

이리 너를 보지 못하고 가는구나..
나 오늘 가슴속에 ..너를 묻고..가마..

다만..식은 몸뚱아리...거두러 오는 네 어둔 길에..
보이지 않는 길라잡이라도 되어 주마..

다음 생애는 ..다음 생에는..
어둔 길을 함께 밝히는 그런 인연으로 만나자꾸나

눈..이 감긴다....감기기 전에 너의 얼굴을 한번쯤 더 보고싶었는데..

잘...있거라.



 

한달 쯤 전에 다모의 원작 만화 '다모'를 보았다.  아무래도 극화체의 투박하고 거친 붓자국이 이미 영상으로 길들여진 드라마의 맛을 따라가긴 어려웠지만, 원작 나름의 힘이 느껴지면서 진지함에 새삼 감탄했었던 기억이 난다.

이 글은 오래 전에 누군가 내게 주었던 글로, 자료를 정리하다가 다시금 보게 되었다.  지금 읽어보아도 참 절절하다.  물론, 드라마에서 이런 글귀는 나오지 않았다.  비슷하게는 나왔어도.  아마 어느 팬이 황보 윤의 마음으로 이렇게 옮겨본 것이 아닐까.

만화보다 드라마가 월등하게 우수했던 게 있다면 바로 황보 윤의 캐릭터인데, 만화에서의 황보 윤은 당시 조선시대 사대부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담아 훨씬 리얼리티가 살아 있었지만, 그래도 사람 마음이 어디 그런가.  당시 이서진을 스타의 반열로 만들어준 명 캐릭터 황보 윤인 것을.. 게다가 이서진은 목소리가 참 마음에 들었는데, 캐릭터를 뒷받침하는 이미지 형성에 목소리가 크게 한몫을 한 것 같다.

하지원도 이 작품을 기점으로 쉽게 넘보기 어려운 일정한 '영역'에 들어선 느낌이었고, 이 때 보여주었던 카메라 기법 등등은 드라마를 영화의 반열로 세웠다고 할 수 있겠다.  또 HD 드라마의 진수를 처음 보여주었지 않은가.

끝심이 약해서 뒤로 갈수록 응집력이 떨어지고 설득력도 많이 약해졌지만, 그래도 전반적으로 드라마 다모는 수작이었다.  그 작가가 이제 '주몽'을 집필한다고 하던데...

많이 기대가 되긴 하지만 소서노 역할에 '한혜진'이라는 말에 좀 뜨악한 기억이..ㅡ.ㅡ;;;; 송일국은 역시 목소리가 중후하고 좋으니 다소 기대가 되지만 말이다.

뭐, 속단은 금물!  뚜껑은 열어야 아는 법...

요새 우리 한국 드라마 대체 왜 이리 잘 만드는 지.... 닥본사!를 고수하지는 못하지만 끊임없는 애정으로 지켜보리라...

그러나 현재 내가 제대로 올인하고 있는 드라마는 '굿바이 솔로'

뭐, 한참 뒷북이긴 하지만 늦게 타올라도 오래 가는 법. 조만간 몇 마디 중얼거려야겠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