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먼나라 이웃나라 2 - 프랑스 먼나라 이웃나라 2
이원복 지음 / 김영사 / 200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난 프랑스의 역사에 대해서 쉽게 접근해보고자 이 책을 펴들었는데, 이 책은 프랑스의 역사만 다룬 것이 아니라, 그 나라의 문화, 자부심, 특성, 생활, 관습, 기질까지, 문화 인류사적으로 총망라하여 다루고 있다.  그래서 오히려 내가 원했던 것보다 많은 것을 얻고 책을 덮은 기분이다.

오래 전에 독일편을 보았었는데, 그 후 오랫동안 이 책을 가까이 하지 못했다.  다시금 집어드니 반갑고 그리운 기분이 물씬 든다.

대상 연령층이 저학년으로 되어 있지만 나처럼 어른이 보아도 여전히 재밌고 유익한 책이다.

최근 가로세로 세계사1권이 출간되었는데, 발칸반도를 다루고 있었다.  그 책도 몹시 관심이 간다. 지금 손에 잡은 책들을 마저 보고 읽어나가야겠다.  영국 편을 다음에 보려고 하는데, 프랑스편과 마찬가지로 재밌으리라 기대한다.

쉽게 만화로 설명되어 있고 그림도 칼라고, 어렵게 풀지 않고 아주 쉽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이질적은 다른 나라의 문화와 관습 역사가 모두 한눈에 들어온다.

프랑스 사람들의 그 개인주의적 기질과, 그리고 동시에 그들만의 독특한 애국심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좋았다.  어쩐지 우리나라와도 좀 닮은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역사적으로 프랑스와 우리의 첫만남은 결코 유쾌하지 않았지만, 앞으로의 만남은 서로에게 보다 유익하고 따스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그리고 그런 만남을 바라는 데에는 서로를 미리 알아가는 과정도 필요하다고 본다. 

어린아이들 뿐아니라, 청소년, 어른들도 모두 이런 책을 보고 다양한 세계의 문화와 역사 특성에 대해서 알아갔으면 한다.  더불어 이런 책이 많이 나오기를...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