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미래 - 라다크로부터 배운다, 개정증보판
헬레나 노르베리-호지 지음, 김태언 외 옮김 / 녹색평론사 / 200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다음 세기까지도 이 책은 두고두고 읽혀질 것 같다.  인류가 정신 번쩍 차리고 환경을 너무 아끼고 사랑하지 않는 한 이 책은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직접 라다크의 일상으로 뛰어든 작가의 그 투철한 직업정신은 차라리 장인 정신에 가깝다고 말할 수 있겠다.

이 책의 앞부부은 라다크 자체를 설명하는 데에 할애했다.  문명화되지는 않았을 지언정 그들의 삶에는 지혜와 또 모르는 사이 과학적인 삶의 리듬이 자리하고 있었고, 피부로 맞부딪치는 정감 어린 교류가 있었다.  물질적으로 풍부하거나 넉넉하지는 않아도 그들은 자족하며 살 줄 알았고, 오히려 정서적으로 더  부유한 것처럼 보였다.  책의 후반부는, 그랬던 라다크가 변화의 바람을 맞으며 어떻게 달라지는가, 어떻게 망가지고 있는 가를 보여주고 있다. 

마치 우리나라의 과거를 보는 기분이어서 좀 씁쓸하고 안타깝고 그런 기분이었다.  법 없이도 살 것처럼 순박했던 사람들의 어떻게 각박해지고 강퍅해지는 지의 모습을 재생한 기분.  그래서 서구의 자본주의와 그들식 개발이 얼마나 무서운지 새삼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다.  이미 그 시대 흐름에 몸을 맡기고 사는 처지로서 대놓고 욕하는 것은 어불성설이지만, 어쩐지 우리는 선택의 기회마저 없이 무조건적인 선택의 강요를 받은 것은 아닌가 싶어 말이다.

비록 라다크가 때타지 않았던 그 순수함을 조금은 훼손되었을 지는 몰라도, 그들은 스스로를 정화해 나갈 능력이 있음을 의심치 않는다.  또 그 사실을 믿는 사람은 나뿐 아니라 오히려 그들 자신일 테니, 우리의 역사만 보고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다고 본다.

구판은 이제 절판이고 개정판이 나왔지만, 여전히 뻣뻣한 질감에 신명조 글씨체에 빽빽한 줄간에 불만이 좀 많지만, 그래도 책의 내용이 좋으니 다 용서하련다.(안하면 우짤거라고...;;;;;)  좋은 책의 특권이란, 다른 무언가가 부족해도 얼마든지 용서될 수 있다는 사실이 아닐까.  이 책은 그런 특권을 누릴 자격이 있다.  그리고 그 자격이라는 게 바로 '오래된 미래'가 아닐까.  우리가 알고도 모르는 척, 없었던 척 하는 바로 그 오래된 미래...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