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정만화 2 강풀 순정만화 5
강풀 지음 / 문학세계사 / 200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강풀 만화를 다음에서 이미 보았는데, 결국 책으로 나온 뒤 다시 구입하고 말았다.  그냥 기억속에서만 저장해두긴 너무 아까워서.

강풀은 참 특이한 사람이다. 남자 만화가임에도 순정만화를 썼고, 제목도 '순정만화'였다. 게다가 그 안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이란 그야말로 순정틱해서, 21세기를 사는 우리들은 허를 찔린 느낌으로 그의 작품을 대할 수 있게 되었다.  뿐이던가. 그의 다른 작품들 중에는  'ㄸ ㅗ ㅇ'이 대거 등장하는 작품들도 있었고, 공포 만화도 있고, 이제는 사회/역사적 고발성이 짙은, 섣불리 도전하기 어려운 주제도 다루고 있다.

여러 장르를 모두 도전하고 진지하게 접근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그래도 첫단추가 중요하다고, 내게는 처음 그를 알게 한 이 '순정만화'가 가장 인상적인 작품으로 남아 있다.

띠동갑 두 연인은 나이 차이만큼이나 서로 다른 성격을 가졌고, 환경을 가졌고, 달라도 너무 다르다. 그런데, 그들은 사랑하게 되었다. 사랑하게 되니 서로 달랐던 그들의 인생이 바뀌기 시작한다.  학교에서 직장에서, 가족들 사이에서.. 그 모든 관계에 변화가 발생한다.

거기에 용기가 발생하고 포용이 생기고 마음의 여유와 너그러움까지 동반한다.  그들이 나누고 있는 사랑은 너무 예쁘고 이상적이어서 제목처럼 순정만화같은 느낌이 든다.

그런데 강풀 작가의 섬세함은 단순히 만화적인 상상력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우리 현실에서 충분히 볼 수 있는 개연성을 허락해주었다.

작품 속에서 띠동갑 연인, 연상연하 커플, 생활고로 이별을 맞이했으나 다시 새 사랑을 찾아가는 커플 등등.

다양한 사람들의 삶과 사랑에 적절히 배치되어 있고, 강풀하면 빠질 수 없는 장점! 배꼽 빠지게 웃게하는 위트가 작품 전체에 배어 있어 시종일관 무겁지 않게 즐겁게 작품을 볼 수 있었다.

이 작품은 현재 연극으로도 만들어져 공연되고 있으며, 이벤트 당첨으로 볼 기회가 있었는데, 작품의 소소한 부분들의 섬세함은 못 좇아가지만, 연극이라는 장르의 특성을 활용하여 관객과 함께 호흡하며 작은 공간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였다.

이제 그의 작품 아파트가 곧 영화로 개봉할 텐데, 그 작품은 어떻게 나올 지 기대가 된다. 공포 영화를 보지 못하는 까닭에 극장에서 보기는 어렵겠지만, 입소문 정도는 들을 수 있을 테니까.

강풀, 이젠 그 이름만으로도 참 많은 기대감으로 다가서는 사람이 되었다.

그의 따뜻한 작품 순정만화를 적극 소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