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교직에 발을 들여놓으며 제일 놀랐던 부분 중 하나가 학생들의 '무지함'이었다.

대단한 지식을 모른다는 것이 아니라, 당연히 알아야할 거라고 여긴 '단어'의 뜻을 모른다는 것.

그래서 수업 시간의 상당 부분을 단어 설명에 할애한 적도 있었다.

초기엔 흥분하여서 어떻게 이것을 모르느냐 싶었지만, 주변 샘들께 여쭈어보니 태반이 그렇다라나는 황당한 이야기를 들었다.

무엇이 문제인가 생각해 보았다.  우리가 자랄 때도 이러이러한 단어의 뜻은 이러이러한 뜻이다!라고 사전 찾아가며 공부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문맥 속에서 자연스럽게, 생활속에서 익숙하게 알아가게 되어 있었는데, 왜 요새 아이들은 그게 힘든 것인가.

생각해 보니, 영상매체에 지나치게 길들여져서 활자를 이용한 독서가 너무 부족한 때문이지 싶다.  제 눈으로 보고 읽고 생각하는 다차원적 사고가 결여된 아이들은 일방적으로 주입시켜주는 영상에만 현혹되어서 직접 책을 읽자기 귀찮고 생각하자니 짜증나고 그런 것이 아닐까.

중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단테의 '신곡'을 읽어보았느냐고 묻기는 처음부터 힘들거라고 판단했다, 그래도 '단테'를 들어는 보았겠지... 했는데 전혀 모른단다.  옆자리 샘 말씀, "중1학생들, 춘향이와 심청이를 구분 못해요."

오, 맙소사. 춘향이와 심청이를 구분 못해도 로미오와 줄리엣, 신데렐라 정도는 알 테지. ㅡ.ㅡ;;;

지난 토요일에는 과학의 날 기념 글짓기를 하면서 "표어"가 뭐냐고 묻는다. 중3 학생이...T^T

이주 쯤 전의 기억이 같이 떠오른다.

카이사르가 이집트를 원정하고 나서 했던 유명한 말을 해주었다.

"왔노라, 보았노라, 그리고 뭐라고 했게?"

아이들은 천진한 얼굴로 말한다.

"들었노라!"

OTL......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