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신화
서정오 지음 / 현암사 / 200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 로마 신화 이집트 신화 북유럽 신화 중국 신화 등등... 여러 신화들을 재밌게 보았지만 정작 우리나라 신화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해, 부끄러운 마음으로 이 책을 집어 들었는데...

나를 더 당혹하게 한 것은, 책이 너무 재미가 없었다는 것이다.  마땅히 재밌을 법도 한데 왜 그리 낯설고 진도가 나가지 않던지...;;;

곰곰히 짚어보니, 익숙하지 않음에서 오는 불편함이 아니었을까 싶다.  텔레비전 만화로도 또 교과서에서도, 하다 못해 만화책이나 기타 여러 매체에서도 우린 서양의 신화에 더 자주, 그리고 깊이 노출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것에 의문을 품지 않았고 우리 신화의 부재에 대해서 의아해하지 않았다.  때문에 순수 우리말로 되어 있는 신들의 이름이 더 낯설고,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란 전혀 딴 나라 이야기로 비쳐지는 것이다.

이는 작품의 문제가 아니라 독자의 문제였다. 깊은 반성이 뒤따라야 한다.  하여 맘 먹고 천국의 신화를 읽어 보았는데, 2부까지 보면서 여전히 쉽게 친해지지 않는 모습에 한숨이 나왔다.  물론, 작가의 상상력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모두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려운 부분들도 있었지만 우리의 고대사와 또 신화에 대해서 너무 무지했던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하여, 이 책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신화를 읽어본 다른 사람에게 어떠했냐고 물었더니 아주 재밌었다고 했다.  물론 그 사람이 평소 우리 신화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긴 했지만, 아는 만큼 보인다고, 내게서 받아들여진 재미와는 많은 차이가 있었을 것이라고 본다.  근래에 들어 사극 열풍이 불고 창작 뮤지컬에서 우리 신화를 다루는 모습도 보게 되었는데, 우리 것만 찾자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문화와 역사, 신화 등등 다방면에 걸친 관심의 고양이 필요할 때임을 절감한다.  남에게만 말할 것이 아니라 나자신부터 먼저!

우리 신화에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겠다.  또 다른 책을 찾으러 그럼 나는 가야겠다. Go~!!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